•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7년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청년문제핵심, 청년실업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3.05
최종 저작일
2017.03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사회문제론 자료 26건
A형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우리는 빈곤세대입니다 - ...

더보기

소개글

▣ 한국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2017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
1) 부의 대물림과 교육 기회 불평등
2) 청년실업
2.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과 교육불평등의 문제점
1) 빈곤의 세습
2) 계층 간 갈등 심화
3) 성장동력의 상실
4) 소비시장 위축
3. 청년실업의 현황
4. 청년실업 대책의 필요성과 목적
5. 청년실업의 원인
1) 구조적 측면
2) 노동의 수요측면
3) 노동의 공급측면
6.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7. 청년실업문제의 해결방안
1) 정책적 해결방안
2) 사회구조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인가?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청년실업을 꼽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 모두가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청년실업과 더불어 청년들이 우리 사회에서 느끼는 박탈감이 청년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추천도서 “노오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의 저자들은 청년문제를 청년만의 문제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문제로 바라봐야 하며 청년들이 만든 신조어로부터 청년문제 해결을 넘어 한국사회 기본 설계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금수저라는 신조어에서 알 수 있듯이 오늘날 한국사회는 교육 기회 불평등에서 오는 부의 대물림에서 큰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저소득층의 자녀들이 고소득층의 자녀들에 비해 학력 수준이 낮고, 좋은 일자리를 얻기 힘들다는 것은 이미 여러 통계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즉, 부모의 소득 수준이 자녀들의 교육 수준을 결정하고, 나아가 취업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은 청년들이 사회에 첫 발을 내딛기 전부터 박탈감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높은 대학진학률과 공무원 선호, 구직자들의 대기업 쏠림 현상 역시 청년실업률을 높이는데 한몫하고 있다.
뜨거운 교육열로 인한 우리사회의 패러다임이 청년층의 직업이나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도록 하겠다.

<중략>

그리고 이러한 소득 불평등 심화는 자녀의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월평균 소득 600만 원 미만인 가구는 2013년보다 0.5∼7.8% 사교육비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600만∼700만 원 미만 가구는 2.2%, 700만 원 이상은 3.1%씩 사교육비 지출을 늘렸다.
상위 20%인 소득 5분위 가구가 교육비로 쓴 금액은 월평균 52만 9천 4백 원으로 하위 20%인 소득 1분위 가구 6만 6천 8백 원의 8배에 달했다.

참고 자료

조한혜정, 엄기호, 최은주, 천주희, 이충한, 이영롱, 양기민, 강정석, 나일등, 이규호 (지은이), 노오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창비, 2016.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년 사회 경제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 1, 휴먼컬처아리랑, 2017.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년 사회 경제 실태조사 (2016년 기초분석 보고서), 휴먼컬처아리랑, 2017.
류장수, 박철우(대학교수) 외 1명 저. 한국의 청년 고용. 푸른사상. 2016.
차상로, 한국 청년실업의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 교육대학원, 2008.
임지영, 고학력 청년층의 고실업현상의 원인과 대책, 인천대 교육대학원, 2010.
송송이, 청년실업에 관한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2010.
김남희, 고학력 청년실업의 실태와 해결방안, 대구대 대학원, 2010.
*대*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7년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청년문제핵심, 청년실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