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여성교육론 -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다음 추천서적 가운데 한권을 읽고 1)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2) 인용한 이유 3)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에 던진 의미, 2016년 여성교육론 중간과제물 -참고도서: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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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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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여성교육론 | 자료 | 9건 |
공통 |
다음 추천서적 가운데 한권을 읽고, 1)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2) 인용한 이유 3)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에 던진 의미 순으로 기술하시오.
<추천서적> -리베카 솔닛(2014). [남자들은 자꾸 ...
다음 추천서적 가운데 한권을 읽고, 1)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2) 인용한 이유 3)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에 던진 의미 순으로 기술하시오.
<추천서적> -리베카 솔닛(2014).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창비. -노스럽(2011). [여성의 몸 여성의 지혜] 강현주 옮김. 한문화. -권김현영 외(2011). [남성성과 젠더]. 자음과 모음. |
소개글
2016년 2학기 교육학과 2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정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자료입니다. 총 15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작정 베끼지 마시고, 참고자료로 알토란 같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논제 : 다음 추천서적 가운데 한권을 읽고, 1)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2) 인용한 이유 3)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에 던진 의미 순으로 기술하시오.
추천서적
리베카 솔닛(2014).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창비.
노스럽(2011). [여성의 몸 여성의 지혜] 강현주 옮김. 한문화.
권김현영 외(2011). [남성성과 젠더]. 자음과 모음.
- 제가 읽은 추천서적은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입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여성교육론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페미니즘의 정의
2. 페미니즘의 유형
3. 페미니즘의 현대적 전개
4. 페미니즘의 기초개념
5. 성(性)의 정의
6.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1)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 인용 첫 번째 (177쪽)
2)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 인용 두 번째 (179쪽)
3)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 인용 세 번째 (187~188쪽)
4)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 인용 네 번째 (206~207쪽)
5)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 인용 다섯 번째 (227쪽)
7. 인용한 이유
1) 첫 번째 구절(177쪽)을 인용한 이유
2) 두 번째 구절(179쪽)을 인용한 이유
3) 세 번째 구절(187~188쪽)을 인용한 이유
4) 네 번째 구절(206~207쪽) 을 인용한 이유
5) 다섯 번째 구절(227쪽)을 인용한 이유
8.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에 던진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여성교육론: 최근 인터넷을 중심으로 양성 간의 갈등이 불붙으면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직후, 이 사건이 여성혐오 범죄인지 아닌지를 두고, 격한 논쟁이 있었으며 이 논쟁은 추모 현장에서 폭력 사태로까지 이어졌다. 최근 우리사회는 혐오라는 단어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그 혐오라는 단어가 사회적 약자들에게 주로 덧씌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 상에서 혐오의 칼날이 가장 날카롭게 향하고 있는 곳은 바로 여성이다. 된장녀, 김치녀, 맘충 등 인터넷을 도배하고 있는 갖가지 신조어들이 조롱하고 있는 대상 역시 공교롭게도 여성이다. 이처럼 여성에 대한 혐오가 사회적 현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페미니즘 운동에 대한 몰이해와 기득권을 가진 남성들의 반발일 것이다. 추천서적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는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남성들이 여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남성들이 왜 맨스플레인 (대체로 남자가 여자에게 잘난 체하며 아랫사람 대하듯 설명하는 것)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여성에 대한 작은 폭력이 어떻게 거대한 구조적 폭력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지금부터 리베카 솔닛의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를 읽고, 감명 깊은 구절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인용한 이유,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에 던진 의미 순으로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페미니즘의 정의
페미니즘은 여성 중심적, 여성 지향저인 의식, 또는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대항하는 여성주의 담론이며, 19세기 중반 여성의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생겨난 개념이다.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으며,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페미니즘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적 억압으로부터 여성이 해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성 억압으로부터의 자유를 위해 투쟁하는 것 또한 페미니즘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리베카 솔닛(2014).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창비.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2016). 여성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유미(2015). 지금 여기 페미니즘 (함께 공부하는 여성권 강의). 사회운동.
벨 훅스 저, 윤은진 역(2010). 페미니즘 (주변에서 중심으로). 모티브북.
이창순, 정진성 저(2016).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 한울아카데미.
김미덕(2016). 페미니즘의 검은 오해들 (가부장제, 젠더, 그리고 공감의 역설). 현실문화.
허혜경, 박인숙 저(2010). 사회변동과 성역할.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