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9.30
최종 저작일
2016.09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자료 11건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
(2) 뇌손상
(3) 뇌의 화학 물질의 이상
2) 심리 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1) 부모와 가족의 문제
(2) 임신
(3) 아동의 기질과 부모 성격과의 상호 작용성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1) 주의력 결핍(attention deficit)
2) 과잉행동(hyperactivity)
3) 충동성(impulsiveness)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판별 및 평가 방법
1) 부모평정척도(parental rating scales)
(1) 단축형 코너스(Conners)
(2) Werry-Weiss-Peters Activity Rating Scale(WWPARS)
2) 교사평정척도 - 학교상황 질문지
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교육 방안
1) ADHD 아동에게 미술을 통한 교육 방안
2) ADHD 아동에게 놀이를 통한 교육 방안
3) ADHD 아동에게 음악을 통한 교육 방안
4) ADHD 아동에게 사회기술훈련을 통한 교육 방안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진단을 받은 아동들을 25년 후에 추적한 결과, 아동기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진단을 받은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과잉행동 증상이 관찰되었고 정신과적 특성과 낮은 교육 수준, 학업 실패, 사회적응 실패, 낮은 자존심, 반사회적 행동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이와 같이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특수한 질병이 아닌 다른 질환에 영향을 주며 깊은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이러한 ADHD 아동은 학령 전기,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며 일반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15%∼20%라는 높은 출현율로 언급되고 있음은 이 문제의 치료가 교육 현장에서 해결되어야 할 주요 과제임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ADHD는 부주의(inattention), 행동적 또는 인지적 충동성(impulsivity), 과잉행동(hyperactivity)의 주요한 특징을 나타내는 아동기의 가장 흔한 발달장애 중 하나이다. ADHD는 여러 가지 다른 용어들로도 불러져왔는데 1900년대 초기에는 충동적이고,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경우 과잉행동증후군(hyperactivity syndrome)이라 하였다. 당시 대부분의 과잉행동증후군 환아는 뇌염으로 인한 신경계통의 손상이 있었다. 1960년대에는 미세뇌기능장애(MBD : minimalbrain dysfunction)로 명명되었는데 이는 주의가 산만하고, 학습장애가 있고 정서가 불안정하지만 특수한 신경계통장애가 없는 모든 소아를 포함하였다. 이후 정신자극제가 증상을 호전시키자 각성수준(arousallevel)의 이상과 정서 상태를 조정하는 능력의 장애로 보고 유전적 요인을 그 원인으로 추정하였다.

참고 자료

송준만 외(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소현 외(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민성길 (2009). 최신정신의학(5판). 일조각.
신현균 외(2003).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학지사.
박권생(2000). 인지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강위영 외(1998). 주의력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 대구대학교출판부.
이명주 외(200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하위 유형에 따른 주의기제. 한국심리학회지.
김성은 외(2007).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말차례 주고받기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김현진(2008). 학령기 ADHD아동과 일반 아동의 관용어 이해 능력 비교. 용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황새라(2009).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하위 유형에 따른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차이.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