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8.06
최종 저작일
2016.07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사회문제론 자료 18건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① 『학교와 계급재생산』, 폴 윌리...

더보기

소개글

2016년 1학기 방통대 과제물로서, 반드시 서열이 매겨져야 하는 평가 체제 속에서 학교는 다수의 낙오자를 발생시키고 있고 고등학교 단계에 오면 누적된 결손을 치유하는 것 자체가 무관심 한 것이 우리들의 현실로서, 학교는 성장을 실감하며 행복을 전망하는 곳이어야 하는데 학생들은 무기력 해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양극화의 개념
2.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1) 뜨거운 교육열의
(2) 입시중심의 교육 현실
(3) 무너지는 공교육(사교육 조장)
3. 사회문제로서 한국 교육의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 해결방안
(1) 불합리한 대학입시제도가 개선
(2) 학부모 의식 전환
(3) 학벌위주의 사회풍토 개선
(4) 사회의 그릇된 의식구조 개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목숨을 걸 정도로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뜨겁다.
한국의 부모들은 교육열이 강하다고 흔히 일컬어지는데, 한국의 부모들은 자녀를 밤 늦도록 학교와 학원에서 공하하도록 하고, 자녀가 높은 학업성적을 받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의 각종 궂은일을 도맡아서 하며, 교사에게 촌지를 제공하는 것도 서슴치 않는다.
자녀의 공부를 위해서 엄마는 파출부 노릇을 자처하기도 하고, 아버지는 가족과 떨어져 혼자 살면서 돈 버는 기계를 자처한다.
이러한 일들은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인만의 독특한 현상으로서, 한국의 학생들이 세계에서 공부 시간이 제일 많지만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학창 시절을 보내는 유럽의 학생들에 비하여 책을 읽지 않는다.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사유와 사색은 평가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객관적 사실의 기억을 단순 반복 훈련하느라 나눔과 돌봄, 배려와 협력, 소통의 능력은 등한시 되고 있는 것이다.
반드시 서열이 매겨져야 하는 평가 체제 속에서 학교는 다수의 낙오자를 발생시키고 있고 고등학교 단계에 오면 누적된 결손을 치유하는 것 자체가 무관심 한 것이 우리들의 현실로서, 학교는 성장을 실감하며 행복을 전망하는 곳이어야 하는데 학생들은 무기력 해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양극화의 개념
교육의 양극화에 관한 개념은 계층간· 지역간 차이로 인한 교육의 양과 질의 차이를 개인의 능력이나 재능을 극복하기 위한 어려운 사회적 현상을 의미한다.
우리사회의 교육목적은 전통적인 교육과 학습을 통한 개인의 인격적 수양과 교양의 완성을 위하기보다는 교육과 학습을 통한 사회적 지위 상승의 가능성에 대한 교육적 평등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중 략>

참고 자료

강수돌(2008),『팔꿈치 사회-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갈라파고스
대통령 자문정책기회위원회(2005), "사회통합과 선진사회 건설을 위한 교육". 문화정책.
양정호(2006), "교육양극화 무엇이 문제인가", 교육개발, 봄호.
폴 윌리스(2004), 『학교와 계급재생산』, 이매진.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