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6 고위험모아간호학)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학령기,청소년기 2.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확인할 사항.

*유*
최초 등록일
2016.06.28
최종 저작일
2016.04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자료 65건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

더보기

소개글

[2016년 1학기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년 1학기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과제물 입니다.★★★
요구하는 양식과 분량에 맞추어 작성하였으며 만점 받은 자료입니다. 분량 초과시 감점의 우려가 있으므로 적당한 양의 자료를 선택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가지 참고문헌을 바탕으로하여 중복되는 내용없이 정성들여 작성하였으니 과제물 작성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2)학령기
3)청소년기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
2)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3) 체온유지를 위해 유념해야 할 점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아동을 미래의 주역이라 일컬으며 우리 사회의 꿈과 희망으로 상징된다.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보호하여야하며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건강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동간호사의 역할 일 것이다. 고위험 모아간호학에서는 신생아부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의 아동의 각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그 시기에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함으로써 아동의 건강을 유지, 회복, 증진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첫째,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고 둘째,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과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및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기술하며 마지막으로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유아기/학령
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유아기는 감각운동기이고 학령전기는 전조작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죽음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일시적인 이별로 여긴다. 또한 부모와의 분리가 최대의 두려움이므로 심리적, 신체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부모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따라서 부모의 감정조절을 도와주며 아동 곁에 남아 육체적 접촉과 부드러운 목소리로 헤어짐의 불안을 경감시키고 안락감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죽음에 대한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그림을 그리고, 그림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2) 학령기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된다. 아동의 인지발달에 따라 죽음에 대한 이해 능력에 차이가 있으나 만 8세가 되면 죽음에 대한 인식이 구체화되어 죽음은 피할 수 없고 돌이킬 수 없다는 성인과 같은 개념을 갖게 된다.

참고 자료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미예, 권인수, 김수옥, 김은경, 김태임, 문진하 등(2004).최신아동건강간호학 총론·각론. 서울: 수문사.
김미예, 권인수, 구현영, 김은경, 김태임, 심미경 등(2008). 신생아간호. 서울: 군자출판사.
조결자, 송지호, 유일영, 박인숙, 박은숙, 김미원 등(2005). 아동간호학Ⅰ. 서울: 현문사.
김희영, 박호란, 문영임, 박진희(2005). 물주머니를 이용한 가온법이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과 산소요구도, 호흡수, 혈당에 미치는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11(4). 390-395.
*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6 고위험모아간호학)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학령기,청소년기 2.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확인할 사항.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