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간호학과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2016

*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4.11
최종 저작일
2016.04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자료 65건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간호학과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 과제물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I.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 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한다.
II.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한다.
III. 중환자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IV. 결론

본문내용

1. 분리단계/감각 운동기 (영유아기)
피아제에 의하면 출생에서 2세까지의 아동들은 감각운동기 즉 분리단계에 속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인지능력에 비추어 볼 때 죽으멩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영유아기 아동들은 죽음이 가까이 오면, 분리, 침습적인 고통스런 처지에 대한 독립성 정도가 저하되면서 부동, 퇴행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의식의 변화가 생긴다.

NURSING:
1. 부모의 감정조절을 돕는다.
2. 부모가 가능한 한 아동곀에 있도록 격려하고 아동의 간호에 참여하도록 지지한다.
3. 가능한 불필요한 자극은 없도록한다.
4. 부드럽게 수유한다.
5. 안정감을 줄수 있도록 처치한다.
6. 부모의 부드러운 목소리를 들려준다.
7. 아동이 죽기 전에 행해지는 다양한 돌봄은 가능한 한 부모와 가족이 행할수 있도록한다.
8. 간호사는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부모를 가르치고 상담하며 지지한다.

<중 략>

고위험 신생아 간호의 일차 목적은 호흡유지이다. 특히 극소 저체중아의 출생이 예측될때는 즉각적으로 소생술을 할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한다. 분만실에서 100% 농도의 산소를 공급하고 영아의 피부색이 점차 홍조를 띄게되면 산소량을 감소시키면서 혈색을 관찰한다.
그러나 동맥혈 산소분압이 80mmHg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아프가 점수 2점이면 기관삽관 및 심장 마사지를 통한 소생술을 실시하는데 계속해서
호전되지 않으면 산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HCO3를 투여한다.

이때 호흡과 동시에 대부분의 고위험 신생아에게 의무적으로 보온을 해준다.
옷을 벗은 영아는 온도가 잘 조절된 양육기에 두는 것이 좋다. 열과 산소의 소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작은 구명을 통해 간호를 수행하고 광범위한 간호를 수행할때는 큰문을 통해서 수행한다. 한편 과도한 열은 산소 및 열량 소비량을 증가시키므로 영아는 고온환경에 있게되면 위험하다. 극소저체중아는 특히 피하 지방층이 얇기 때문에 극히 제한된 범위내에서 환경 온도에만 열소실과 열생산을 조절할수 있다

참고 자료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저, 신생아간호학, 수문사, 2014.
박영숙, 이상미 저, 고위험모아간호학 (2016-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박민향,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2013.
M. Terese Verklan 저, 신생아 중환자간호, Elsevier, 2015.
최정수, 이난희 저, 출산관련형태 변화에 따른 신생아건강 동향과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1.
김영임, 김희걸, 정혜선, 가족간호를 위한 중재목록 개발, 지역사회간호학회, 2009.
김희숙, 강경아 외 3명 저, 아동청소년 간호학, 군자출판사, 2013.
박혜숙, 김영희 외 2명 저, 모성신생아 간호핸드북, 신광출판사, 2011.
신생아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 환아 돌봄 경험강현주, 방경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 CHNR (아동간호학회)> 19권4호 (2013), pp.252-261
*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간호학과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2016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