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룰루랄라해피캠퍼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4.09
최종 저작일
2014.10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83건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PART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하워드 가드너
2) 다중지능의 개념
3) 다중지능이론을 구성하는 독립된 8가지 지능
① 언어적 지능
② 음악적 지능
③ 논리-수학적 지능
④ 신체-운동적 지능
⑤ 공간적 지능
⑥ 개인내 지능
⑦ 대인간 지능
⑧ 자연탐구적 지능
⑨ 실존적 지능
4)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적 내용
2. 교육적 시사점

PART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에 대한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1) 에릭슨
2)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3) 성격발달 8단계
①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출생~1세)
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1~3세)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⑤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20세)
⑥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20~40세; 성인기 초기)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40~65세; 성인기 중기)
⑧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노년기)
2.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교육은 백년지대계라 하여 백년을 내다보고 세우는 계획이라 하였다. 나는 과연 이 백년지대계를 누군가에게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 것인가. 교육심리학 이외의 여타 유아교육과 관련된 공부하면서 그리고 인간의 발달과 이를 바라보는 심리학자 혹은 교육자들의 다양한 이론들을 접하면서 그 해답을 찾아나가고 있다. 그 가운데 교육심리학이라는 과목은 꽤나 생각할 거리들을 많이 던져주는 것 같다. 교육공학이 방법적인 측면이라면 교육심리는 보다 교육에 대한 근본적 부분을 생각할 수 있도록 건드려주는 것 같다.
인간의 발달에 가장 큰 쟁점이었던 것은 유전과 환경의 논쟁이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것을 강조하는 것이 유전이라면 교육을 강조하는 것이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교육은 바꾸지 못하는 어떤 것보다 바꿀 수 있는 어떤 것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을 통해 인간의 발달에 혹은 변화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이론이라는 것은 교육에 적용하거나 반영될 수 있는가는 또 다른 관심거리가 된다. 여기서는 다양한 이론 가운데 고전적으로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알려진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그리고 보다 최근에 주목받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그 교육적 시사점 찾아보고자 한다.

PART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 이전의 많은 학자들은 IQ 즉 지능의 개념을 총체적 일반능력으로 가정하고 그것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사용하였다. 그러나 가드너는 이러한 기존의 개념과 방법을 비판하고 지능에 대한 개념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지능의 개념이 지능검사에 의해 좁은 범위로 정의 되는 것 그리고 언어능력 중심, 지필식 혹은 선다식 위주의 측정방식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가드너가 제시한 지능의 개념은 총제적인 하나의 능력이라기보다 다수의 다양한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능력이라기보다는 특정 문화권내에서의 문제해결력 혹은 문화적 산물을 창출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동아닷컴(2007). http://news.donga.com/3/all/20070414/8430202/1
문용린 역(2004). 비범성의 발견, 해냄, 서울
이홍구 역(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 파주
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서울
이인정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파주
임규혁․임웅(2007).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서울
홍순정·최선란(2012) 아동행동과 관찰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서울
Connell. J. D.(2008). 뇌 기반 교수-학습전략, 학지사, 서울

자료후기(1)

룰루랄라해피캠퍼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