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농학과 A형]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예: 브랜드화, 홍보 또는 관광농업(6차산업) 등)을 제시하라

레포영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30
최종 저작일
2016.03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농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원예작물학1 자료 4건
A형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예: 브랜드화, 홍보 또는 관광농업(6차산업) 등)을 제시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채소작물의 소비경향 조사
1) 채식신드롬
2) 소단량 채소작물의 소비
3) 채소작물의 소비 특성
4) 채소작물 중 신선편이식품의 소비 동향
5) 채소작물의 다양한 상품
(1) 유기농 채소
(2) 브랜드 채소
(3) 생산이력제
2. 채소작물의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
1) 브랜드화
(1) 브랜드 로고
(2) 색채
(3) 포장재질 및 형태
2) 홍보
3) 관광농업(6차산업)
4) e-비즈니스 마케팅
5) 채소작물 농가의 홈페이지 활성화
6) 채소작물 종자 수출확대
3. 채소작물 소비경향에 따른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
4.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나 그에 따른 소비자의 욕구는 소비 동향도 신속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현대인의 소비문화는 그 제품이 소비자에게 주는 기능적 가치, 사용 가치, 감성 가치를 고려해 양적 가치, 질적 가치와 안전성에 대한 흐름을 가지고 있다. 이런 소비문화의 흐름은 친환경 채소류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기존의 채소 구입 방식에서 즉석으로 섭취 할 수 있는 제품이나 기능적 사용 가치를 고려하여 소단량으로 포장된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식품소비의 편리성, 신속성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개성적 식품 소비, 특색 식품 소비가 점점 두드러지며 또한 여성들의 사회진출의 확대로 기존의 식습관의 변화로 외식 산업도 유력한 사업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또한 어떻게 하면 간단하게, 신속히, 안전하게 식품을 섭취할 수 있는가?라는 전제 하에 바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채소작물의 소비경향 조사
1) 채식신드롬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식품의 영양적인 면과 기호적인 면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특히 동물성 식품의 섭취 증가에 따른 영양의 과잉섭취로 성인병이 급속히 증가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 질병은 식품성분과 식생활에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 역학적으로 알려지고 있다. 웰빙의 급속한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증가하고 2012년 모방송국에서 채소이용과 건강과의 관계를 시리즈로 방송한 후에 ‘채식신드롬군’이 생기게 되었다. 또한 미국의 광우병 파동 등으로 육류섭취로 인한 질병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면서, 생선 및 채식 위주의 식단이 각광을 받게 되었다.

2) 소단량 채소작물의 소비
국내 대형마트에 가보면 채소류는 포장만 뜯으면 바로 먹을 수 있도록 거의 대부분의 음식이 준비되어 있다.

참고 자료

농림부(2005). 농산물 e-비즈니스 가이드북.
박영수(2005). 배추종자 수출확대를 위한 품종. 기술 개발. 농우바이오.
김연중 외(2006). 새싹·쌈채소 생산·유통실태 및 육성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성진근(2008).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활성화 방안 연구.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서정원(2001). 농산물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개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창곤 외(2010). 농산물 물류체계 효율화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동환(2002). 농산물 인터넷 쇼핑몰의 만족․불만족 요인과 개선과제. 식품유통연구.
이철희 외(2001). 농산물 전자직거래의 발전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식품유통연구.
오문근(2004). 채소 주산지의 경쟁력과 유통 활성화에 관한 연구. 농협경제연구.
전오성(2011). 쇼핑몰 신뢰도 분석을 통한 친환경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레포영웅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최선을 다하는 학습 플래너가 되겠습니다.
전문분야
경영/경제,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농학과 A형] 우리나라 채소작물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예: 브랜드화, 홍보 또는 관광농업(6차산업) 등)을 제시하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