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사회문제4D) 현재한국사회노동문제가 한세대 전의 노동문제와 다른지 분석하고사회문제로서 해결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14
최종 저작일
2016.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사회문제론 자료 12건
D형
현재 한국사회의 노동문제가 한 세대 전의 노동문제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①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3...

더보기

소개글

청소년교육과 한국사회문제4D형
현재 한국사회의 노동문제가 한 세대 전의 노동문제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문제와 노동문제에 대한 이해
1) 사회문제의 개념
2) 사회문제의 이론
3) 노동문제의 의미
2. 현재 한국사회의 노동문제가 한 세대 전의 노동문제와 어떻게 다른지 분석
3. 노동문제의 구체적인 사례와 해결방안
1) 감정노동
2) 직장내 성폭력
3) 파견노동문제
4) 작업장 환경문제
6) 일 ․ 가정 양립
4.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경제는 과거에 비하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한강의 기적’을 이룬 나라로 외국에서 칭찬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한 한국경제는 “고비용-저효율” 구조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제구조로 인하여 경제의 경쟁력은 약화되고 실업은 증가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되고 있다. 기술은 급속하게 변화하며, 발전하고 있다. 기술발전은 산업구조를 변화시켜 노동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기술발전은 노동, 자본, 원료 에너지 등 생산요소의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생산과정을 효율화 시키거나 새로운 상품 개발을 통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 이렇게 빠르게 세상은 변하고 있으므로 외부효과가 큰 연구개발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경우 노동시장의 경직성으로 인해 국내기업은 기업발전을 위한 투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사회는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맞아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비정규 노동자는 816만명이며 이는 전체 임금노동자의 56%에 이르는 수치다. 우선, 통계청이 2015년 8월에 실시한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에서 비정규직은 816만명(임금노동자의 55.9%)이고 정규직은 643만명(44.1%)으로, 전체 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위 노동시장의 유연화라는 명목 하에 고용과 임금을 유연화하면서 이윤을 극대화 시키겠다는 기업들의 이기적 행태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노동자들의 인권이 무시되고 있으며, 사회적 약자들을 더욱더 열악한 환경으로 몰아가고 있는 비정규직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어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현재 한국사회의 노동문제가 한 세대 전의 노동문제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309동 1201호, 은행나무
『왜 우리는 행복을 일에서 찾고, 일을 하며 병들어 갈까』, 요아힘 바우어, 책세상
『가난을 팝니다』, 라미아 카림, 오월의 봄
『그림자 노동』, 이반 일리치, 사월의 책
『우리는 왜 이런 시간을 견디고 있는가-삶을 소진시키는 시간의 문제들』, 노동시간센터 외, 코난복스
『기록되지 않은 노동 – 숨겨진 여성의 일 이야기』, 여성노동자글쓰기모임, 삶창
『나, 여성노동자 2』, 이경옥 외, 그린비
류진석, "사회적 안전망의 실상과 허상 : 대량실업의 대응과 관련하여", 1998. ⑨ 최일섭, 최성재 공편,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1998.
홍경준, "한국노동복지론에 대한 세가지의 접근: 성과와 쟁점", 상황과 복지, 제 2호, 인간과 복지, 1997.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사회문제4D) 현재한국사회노동문제가 한세대 전의 노동문제와 다른지 분석하고사회문제로서 해결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