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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행정학과 4학년2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의 서양문화 :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
최초 등록일
2015.11.30
최종 저작일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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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16건
A형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 상상계와 상징계, 그리고 실재계
(2) 태어나기 전에 이미 존재함
(3) 아동의 실패놀이
(4) 포우의 도둑맞은 편지
(5) 주체는 끊임없이 미끄러진다.
(6) 환유적 주체와 은유적 주체
(7) 라캉적 주체란
(8) 분열적 주체 너머에

본문내용

라캉의 기본적인 가설을 보면 신체를 파편화된 상태로 경험하던 유아는 거울에 자신을 투영함으로써, 처음으로 자신을 하나의 통일체로 경험하게 되는데 이를 거울단계라고 명명한다. 이러한 거울단계에서 주체에 형태를 부여하고 주체의 발달을 인도하며, “이상적인(관념적인 또는 허구적인) 나”로 기능한다는 것이다. 유아는 하나의 통일체로서의 경험과 함께 동일시를 통해서 취하게 되는 그러한 형태가 주체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 존재한다는 사실에서 주체의 분열, 즉 소외를 경험하게 된다.

<중 략>

중요점은 상징계이다. 라캉이 상징계를 강조하는 것은 ‘공허한 말’, ‘충분한 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라캉은 ‘공허한 말’과 ‘충분한 말’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소문자 타자other’ 와 ‘대문자 타자 Other’, 이른바 타자와 대타자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주체의 진리는 자아 속에 드러나지 않고 따라서 그 진리는 자아가 아닌 다른 곳, 대타자의 자리에 나타난다. ‘공허한 말’의 경우 자아는 타자에 대해 말하지만 이 타자는 자아의 상상적 파트너이고, 이에 의해 주체가 소외된다.

참고 자료

라캉읽기 / 숀 호머 저, 김서영 역
자크 라캉 세미나 11 / 자크 라캉 저 / 맹정현 외 1명 역
라캉 주체 개념의 형성 / 베르트랑 오질비 저 / 김석 역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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