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 적용 : 간호이론 E형 중간과제물 -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에 대해 간략히 정리, 사례대상자 인구사회 및 생활습관특성 기술, 대상자사정, 간호문제와 간호중재안 기술, 결론 제시 (방송통신대학교 간호이론 E형 중간과제물)

지니박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10.08
최종 저작일
2015.10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간호이론 자료 14건
E형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 적용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간호이론 E형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 적용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에 대해서 정리하고, 만성신부전을 겪고 있는 환자를 대상자로 선정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문제와 중재안을 기술하였습니다.
베티뉴먼의 이론을 적용하여 대상자를 사정한 내용와 간호중재안의 내용을 표로 작성하여 포함하였습니다.
간호이론 E형에서 제시한 과제의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하였고, 과제와 상관없는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1.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의 이론적 기초

2.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
(1) 기본구조 에너지원
(2) 저항선
(3) 정상방어선
(4) 유연방어선
(5) 환경
(6) 스트레스 요인
(7) 안녕
(8) 중재

3. 사례대상자의 인구사회 및 생활습관특성

4. 만성신부전

5.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을 적용한 대상자 사정, 간호문제, 간호 중재안
(1) 대상자의 사정 내용
(2) 간호문제
(3) 간호 중재안

6. 이론적용에 대한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의 이론적 기초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은 베티뉴먼이 제시한 건강관리체계모형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뉴먼은 간호의 과정을 일련의 체계로 정리하여 설명하였다. 그가 제시한 간호체계는 에너지원을 나타내는 핵심원을 중심으로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저항선과 방어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체계가 완전하게 유지되는 것이 건강한 상태로 보았으며, 이러한 체계가 스트레스요인의 공격으로 인하여 균형을 잃는 것을 질병의 시작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뉴먼이 제시한 간호모형에서 저항선과 방어선이 적절하게 작용하여 스트레스 요인을 방어하는 것이 간호의 가장 핵심이라고 보았다. 그는 그가 제시한 간호모형과 관련하여 아홉 개의 가정을 정의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각 사람은 고유하지만 주어진 범위 내에서 공통적으로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많은 스트레스 요인은 개인이 평형을 유지하거나 정상적인 방어기전을 갖는 것을 위협한다. 생리적심리적사회문화적발달적 측면의 네 가지 요인 간 관계는 개인이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서 융통성 있는 방어기전을 사용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3) 개인은 정상방어기전에 의해 나타나는 정상반응범위를 가진다.
(4) 스트레스 요인에 대하여 개인이 보호능력을 가지지 못할 때 정상방어선이 깨진다. 네 가지 요인 간 상호관계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정도와 성격을 결정한다.
(5) 개인은 인간 내 저항요인을 가지며, 항상 안정성을 유지하려 한다.
(6) 건강하거나 아픈 모든 인간은 네 가지 변수로 구성도니 역동체이다.
(7) 1차 예방은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되는 위험요인을 완화시키고 확인하기 위한 환자 사정에 적용된다.
(8) 2차 예방은 증상치료, 적절한 중재의 서열화, 치료 등을 포함한다.
(9) 3차 예방은 복구의 시작단계로 적응과정과 관계되고, 1차 예방을 향해 환원된다.

참고 자료

이선옥 외 「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2014
정면숙, 강윤숙 외 3명 저 ⌜간호학개론 ⌟ 현문사 2012
김혜원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국내박사
유애광, 김혜원 <베티 뉴만 체계 모델의 간호실무에의 적용> 김천과학대학 논문집 Vol.19, 1993
지니박스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 적용 : 간호이론 E형 중간과제물 - 베티뉴먼의 주요개념(3-10번)에 대해 간략히 정리, 사례대상자 인구사회 및 생활습관특성 기술, 대상자사정, 간호문제와 간호중재안 기술, 결론 제시 (방송통신대학교 간호이론 E형 중간과제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