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두 연작소설작품-우리동내-에 등장하는 인물중 두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9.23
최종 저작일
2015.09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현대소설론 자료 4건
공통
다음 두 연작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 두 명의 등장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

더보기

소개글

다음 두 연작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

국문2학년불문(4학년) 현대소설론공통

(분량 - A4 3~5매 / 두 명의 등장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상세히 분석할 것. / 인용할 때는 반드시 교재 글쓰기에 있는 인용의 방식을 따를 것. / 한 작품에서 두 인물을 선택하거나 각각 다른 작품에서 선택하여 비교하여도 됨/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예시 – 우리 동네 김씨(우리 동네)와 양은장수 끝방 최씨(장석조네 사람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 동네의 내용 줄거리
2. 두 명의 등장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1) 우리동내 김씨
2) 우리동내 이씨(리씨)

3.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상세히 분석할 것.
1) 우리 동네 김씨
2) 우리동내 이씨
4. 우리 동네 작품 감상문
5. 우리동내 작품의 서평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농촌의 60년 70년대 모습은 한 가정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주고 있어 같은 집안이나 마찬가지로 다정다감하게 잘 지내고 있었다. 실지로 경조사가 생기면 마을사람 같이 힘을 합하여 참여하기도 했으며 그들이 하나가 되어 상부상조하는 옛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그중에 개성이 강한 주민은 반골기질을 그대로 나타내어 많은 마을사람의 화합을 깨드리기도 하였으나 원로의 중재로 인하여 그런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도 하였다. 그런 모습이 보임으로서 농촌사회가 점차 발전된 가는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우리 동내는 농촌의 산업화 과정에서 변화된 모습을 여러 사람을 통해 그려내고 있다. 시점 3인칭 전지적 시점으로서 배경은 경기도 어느 시골 농을 그대로 들어내고 있다.
인물 여러 명의 남자들이 나와 각기 개성 있게 자신의 모습을 들어 내고 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김씨는 농부로서 민방위 교육을 희화적으로 풍자하였고, 이씨는 농부로서 도시의 세태 풍조를 그려낸 인물로 묘사되고 있으며, 정씨는 농촌의 행각을 파헤치는 인물로, 최씨는 농촌과 공장 노동자 문제를 접목시켜 보여주는 인물로 나타내고 있으며 주제는 산업 사회로 인해 밀려난 농촌의 현실과 농민들의 삶의 실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우리동내는 오늘의 농촌이 엄청난 외적 세력의 중압과 분열 속에 어려움에 처해 자체 붕괴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농촌이 어떻게 이러한 어려움속에서도 파괴적인 세력과 중압으로부터 풀려나 보다 사람다운 공동체로 갱생할 수 있는가? 그 갱생의 변증법을 모색하기를 그치지 않으며, 그것을 가장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일들에서 또 추상적인 집단적 이상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를 자각한 구체적인 인간들의 필요에서 형상화하여 보여주는 데 성공한다,
이 장에서 다음 두 연작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고인환, 『이문구 소설에 나타난 근대성과 탈식민성 연구』, 청동거울, 2003.
구자황 外, 『관촌 가는 길』, 랜덤하우스중앙, 2006.
구자황, 「풍자적 서술의 힘과 ‘다른 국민’의 성립」, 『1970년대 장편소설의 현장』, 국학자료원, 2002
김우창, 「근대화 속의 농촌 - 이문구의 농촌소설」, 『관촌 가는 길』, 랜덤하우스중앙, 2006.
이문구, 우리 동네,민음사, 2005.
한국소설학회, 현대소설 인물의 시학, 태학사, 2000.
한용환, 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2003 - 전자자료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두 연작소설작품-우리동내-에 등장하는 인물중 두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