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5 인간과심리] 1. 심리학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정신분석적접근, 행동주의적접근, 인본주의적접근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9.09
최종 저작일
2015.09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자료 32건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

더보기

소개글

2015년 2학기,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9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1. 정신분석적 접근에 대한 설명
1) 정신분석적 접근의 기본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2.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설명
3.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한 설명
1) 인본주의적 접근의 기본 개념
2) 인간관
3)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관점
4.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

Ⅲ.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3.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1)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예
2)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예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2015 인간과심리]

Ⅰ. 서론

인간과심리는 인간을 중심으로 한 심리학을 다루고 있는데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인간의 마음을 직접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루는 주제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 심리학은 자연과학과 인문학, 사회과학의 접점에 위치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라는 연구대상에 두루 적용하는 동시에 심리학의 연구들에서 축적된 지식들을 다시 다양한 분야들로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여러 현상들의 이해를 도와준다. 따라서 심리학은 모든 인간학의 중심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인간과심리 과제는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와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이다. 지금부터 두 가지 과제에 대한 답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중 략>

무의식의 개념과 의식의 수준에 관한 것은 프로이드의 인간의 행동과 성격의 문제를 이해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프로이드는 의식을 정신의 한 작은 부분으로 보았다. 무의식을 자각할 수 없으며 경험과 기억, 그리고 억압된 경험의 자료들을 저장한다. 접근할 수 없는 즉, 자각할 수 없는 욕구와 동기들은 통제영역 밖에 존재하는데 대부분의 심리적 기능들은 자각의 바깥 영역에 존재한다고 믿었다. 또한 무의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였다. 전의식(잠재의식-preconscious) 즉, 단순히 주의를 기울임에 의하여 의식으로 쉽게 떠오를 수 있는 정신적 내용물과 엄밀한 의미에서의 무의식 즉, 받아들일 수 없음으로 검열되는 정신적 내용물과 엄밀한 의미에서 무의식 즉, 받아들일

참고 자료

Samuel E. Wood 저, 심리학의 세계, 학지사, 2015.
송관재, 김범준 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박천식, 이희백 외 1명 저, 재미있는 심리학, 교육과학사, 2014.
장수용 저, 누구나 알아야 할 인간심리, 페이지북스, 2012.
A. 아들러 저, 김문성 역,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알아야 할 가장 위대한 지식), 스타북스, 2011.
강문희 저, 아동발달론, 공동체, 2007.
김세곤 저,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 탐구, 양서원, 2003.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오세진 저,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윤가현, 권석만 외 3명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5 인간과심리] 1. 심리학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정신분석적접근, 행동주의적접근, 인본주의적접근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