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4.06
최종 저작일
2015.04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영어교수법 자료 8건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3학년 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과업중심 교수법
1. 과업중심 교수법의 개념
1) 과업중심 교수법의 정의
2) 과업중심 교수법의 교육학적 기초
2. 과업중심 교수법의 개념
1) 이론적 배경
2) 학습과 교수활동 형태
3) 학습자의 역할
4) 교사의 역할
5) 교육 자료의 역할
3. 과업중심 교수법 교수절차
1) 교수절차
(1) 과업 전 활동
(2) 과업 활동
(3) 과업 후 활동
2) 수업 적용상의 장단점
(1) 수업 적용상의 장점
(2) 수업 적용상의 단점
4.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한 영어교육 방안
1)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한 영어교육
(1) 과업 전 활동 : 영어교육계획
(2) 과업활동 : 영어교육내용 및 방법
(3) 과업 후 활동 : 영어교육평가
2) 과업중심 영어교육계획안
5.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과업중심 교수법

1. 과업중심 교수법의 개념
1) 과업중심 교수법의 정의
과업 중심 학습법이란 학습자들 간에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연스런 교류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이것이 언어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문법 형식을 강조하는 것보다 의미 전달을 강조한다. 과업 중심 학습법에서 언어란 의사소통을 하기위한 도구이며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이 언어를 효율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는 것이다. 과업 중심 언어 교수법은 학습 결과보다는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분명한 목적이 있는 활동과 과업을 수행하면서 실제 의사소통과 의미에 역점을 두어 영어를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중 략>

2. 과업중심 교수법의 개념
1) 이론적 배경
과업중심언어교수법은 언어 교수법에 있어서 설계와 교수의 핵심 단위로서 과업의 사용을 기본으로 하는 접근법을 말한다. 1980년대부터 의사소통언어교수법의 발달과 함께 각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CLT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실제 의사소통과 관련된 활동이 언어학습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둘째, 언어가 의미 있는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활동은 학습을 촉진시킨다. 셋째,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언어는 학습과정을 지탱해준다.

<중 략>

3. 과업중심 교수법 교수절차
1) 교수절차
(1) 과업 전 활동(pretask activities)
① 교사는 브레인스토밍, 사진 보여주기, 무언극 등을 통해 학생들이 과업의 주제, 목표 등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② 교사는 유용한 단어나 구를 강조할 수 있으나 새로운 구조는 미리 가르치지 않아야 한다.
③ 학생들에게 과업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④ 과업이 교재를 기본으로 하는 경우에는 읽기 자료의 일부를 먼저 읽도록 한다.

참고 자료

배두본(2004) 영어교육학, 한신문화사
이완기(2005) 영어 평가 방법론, 문진 미디어
고경석(2008)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임병빈(2004) 영어독해력 교수학습, 한신문화사
이병호(2001) 외국어(영어)과의 핵심과제와 전략, 교육마당 21
허영미, 영어교과서의 과업중심 듣기자료 분석,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이환영, 과업중심의 교과적인 듣기지도 방안,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조경자, 과제중심 활동이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영어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배훈정, 과업 수행중심의 초등영어 언어형식 지도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4.
강정임, 과업 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중등 영어 수업의 효과적인 방안 연구, 청주대, 2013
황경양, 영어로 진행하는 과업중심 초등영어 수업의 효과, 광주교육대, 2009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