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또는 가족 중 한 사람 (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취업준비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보육문제를 갖고 있는 부모 등) 인터뷰, 국가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 해결방안 [사회복지개론]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3.16
최종 저작일
2015.03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무역학과, 관광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사회복지학개론 자료 36건
공통
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또는 가족 중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취업준비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보육문제를 갖고 있는 부모 등)을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더보기

소개글

2015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또는 가족 중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취업준비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보육문제를 갖고 있는 부모 등)을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이 무엇인지,
2) 이 문제를 국가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3)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거복지의 정의
1) 협의의 주거복지
2) 광의의 주거복지
2. 주거빈곤의 개념
3. 주거빈곤의 특성
4. 청년 주거빈곤의 현황 및 실태
5. 현행 대학생 주거지원제도
1) 대학별 기숙사
2) 국토해양부 산하 LH공사의 사업
6. 월세로 고민하고 있는 학생과의 인터뷰 내용
7.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이 무엇인지
8. 이 문제를 국가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9.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합리적인 임대가격
2) 최소주거면적기준 강화
3) 대학생 1인 가구를 위한 임대주택 평면계획방안
➀ 주택의 조건에 따른 개선방안
➁ 대학생 1인 가구를 위한 단위평면 계획방안
4) 대학생 주거복지를 위한 정부지원 확대
5) 개인 차원에서 주거환경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전세가 급등으로 인해 서민들의 주거난이 심각해지면서 주거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높은 등록금과 주거비용으로 인해 우리사회에서 제대로 꽃피우기도 전에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주거복지는 심각한 수준으로 위협받고 있다. 매년 새로운 학기가 시작될 무렵이 되면 개강을 앞둔 대학생들은 조금이라도 싼 방을 얻기 위해 분주해진다. 1년에 천만 원을 오가는 비싼 등록금과 생활비에 해마다 높아지는 월세 비용은 학업에 집중해야할 대학생들을 옥죄고 있다. 비싼 월세로 원룸마저 구하지 못한 학생들은 최저주거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지하셋방과 창문 하나 없는 좁은 고시원에 살면서 주거권을 위협받고 있다. 대학생들의 주거복지를 위해서는 대학생의 지속적인 주거 수요증가에 대응하고 다양한 주거요구 충족을 위해 대학생의 주거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오늘날 정부는 대학생을 위한 여러 가지 형태의 주거를 제시하고 있지만 질과 양에서 모두 대학생들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부터 주거 문제를 갖고 있는 대학생을 인터뷰한 다음,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과 위험이 무엇인지, 이 문제를 국가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주거복지의 정의
주거 또는 주택은 인간이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외부(자연)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받고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최소한의 공간적 요건을 필요로 하며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물리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1950~1970년대 전쟁과 산업화를 거치며 인구가 도시에 몰리며 대두된 주거문제를 해결하고자 1980년대부터 주택건설계획이 시작되었다. 이로 인해 주택물량 확보는 오늘날 100% 초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시장경제에 따라 주택가격이 책정되어 여전히 주거취약계층들은 열악한 주거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참고 자료

임성수, 저소득층 주거복지사업의 효과성 분석, 중앙대학교, 2014.
국토교통부, 대학생 주거안정 지원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국토교통부, 2013.
신화경, 조인숙, 사회적 관계에 따른 소형주택 선호에 관한 연구 :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주거학회, 2014.
장경석, 박인숙, 대학생 주거지원정책의 추진현황 및 개선과제, 국회입법조사처, 2014.
배병우, 서울시 대학생의 주거비 부담능력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2013.
이한솔, 대학생의 주거권을 말한다. '민달팽이 유니온', 한국도시연구소, 2013.
장경석, 대학생 주택정책의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도시연구소, 2013.
김도형, 서울 외 지역 출신 대학생의 이주동기 및 주거 만족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
권지웅, 이은진, 청년 주거빈곤 보고서, 한국도시연구소, 2013.
박신영, 우리나라의 주거빈곤 실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제를 갖고 있는 주변의 이웃 또는 가족 중 한 사람 (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취업준비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보육문제를 갖고 있는 부모 등) 인터뷰, 국가나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이유, 해결방안 [사회복지개론]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