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경제학과, 경영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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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중소기업경영론 | 자료 | 5건 |
공통 |
성공적인 중소기업자(또는 중소기업재직/퇴직자)를 인터뷰해 해당 중소기업의 창업에서 현재까지의 과정을 청취하라. 그리고 성공과 실패 원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성패요인을 정리하되 반드시 교재의 "중소기업의 성패요인"을 실제 ...
성공적인 중소기업자(또는 중소기업재직/퇴직자)를 인터뷰해 해당 중소기업의 창업에서 현재까지의 과정을 청취하라. 그리고 성공과 실패 원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성패요인을 정리하되 반드시 교재의 "중소기업의 성패요인"을 실제 조사 사례에 적용하는 것을 포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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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국내 중소기업 숫자는 300만개 이상으로 전체 사업자의 99% 이상을 차지 한다.
오늘날 국민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그 역할 또한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변화하는 미래의 기업환경속에서 예측과 변화, 혁신을 통해서 어떻게 효율적인 예방경영과 공격경영을 수행하여 성공적인 중소기업을 경영할 것 인가와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사례분석을 통해 중소기업의 실패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컴투스
Fun Game Developer For All Platforms(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서비스)의 비전을 가진 컴투스의 성공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 해외시장 진출 배경과 일본 진출기
주식회사 컴투스는 1999년 LG텔레콤에 국내 최초로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모바일 콘텐츠 사업을 시작하였다.
컴투스는 2000년도에 본격적인 해외진출의 전초전으로 홍콩의 GSM환경에 대한 Market Test를 추진하였다.
다음 해인 2001년도는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의 성장둔화와 개발사들의 수익성 확보가 풀어야 할 숙제로 주어진 시기였다. 고민을 하던 컴투스는 일본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당시 일본의 무선 인터넷 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KDDI를 통해 일본 진출을 시작하였다. KDDI를 초기서비스 사업자로 결정한 이유에는 두 가지 있었다.
첫째는 KDDI가 고급사양의 단말기 보급률이 경쟁사인 NTT DoCoMo, J-Phone에 비해 높았다는 점이다. 두번째는 이용자층과 서비스 이용성향 면에서도 KDDI 는 학생이용자를 중심으로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연령층이 주된 고객인 반면, NTT DoCoMo 전체이용자 가운데 게임이용자 층이 많지않았다. J-Phone의 경우에는 여성 이용자가 많아 게임보다 캐릭터, 음성, 멜로디 서비스 이용이 많았다.
참고 자료
박춘엽·김종진 『 중소기업 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이치구 『 대통령도 한때는 중소기업인이었다 』도서출판 오 상, 1997
김종재 『 현대 중소기업경영론 』다우문화사, 2000
정성민·조성도·김경은·문연희 『 국내 지방 벤처기업의 실패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 연구 』벤처경영연구 2008. 11. 제11권 제4호
정두식 『 장수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5호 2010년 10월
정두식 『 컴투스』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5호 2010년 10월
컴투스 홈페이지 : http://www.com2us.com/kr/company/company.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