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4.09.22 | 최종수정일 2016.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4,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한국한문학의이해 자료 7건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
2) 한시의 특성
3) 한시감상법
2. 한시의 종류별 구분
1) 고체시(古體詩)
(1) 오언고시
(2) 칠언고시
2) 근체시(近體詩)
(1) 절구
(2) 율시
(3) 배율
3. 한시의 성격과 감상
1) 고체시의 성격과 감상
(1) 오언고시 - 여수장우중문시 - 을지문덕(乙支文德)
(2) 칠언고시 - 병거행(兵車行) - 두보(杜甫)
2) 근체시의 성격과 감상
(1) 오언절구 - 잠에서 깨어나(睡起) : 서거정(徐居正)
(2) 오언율시 - 진중음(陣中吟) : 이순신(李舜臣)
(3) 칠언절구 - 춘일성남즉사(春日城南卽事) : 권근(權近)
(4) 칠언율시 - 영월군루작(寧越郡樓作) : 단종(端宗)
(5) 오언배율 - 산민(山民) : 김창협(金昌協)
(6) 칠언배율 - 야청도의성(夜聽도衣聲) : 양태사(楊泰師)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중 략>


2. 한시의 종류별 구분
1) 고체시(古體詩)
당나라 이전에 지어졌던 시로서 평측과 압운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구(句) 수의 제한도 없이 4자, 5자, 7자 등을 한 구로 하여 작자의 임의대로 자유롭게 적은 시를 말한다. 고체시는 시경(詩經)에서 기원하여 전국 시대 말기 초사체를 거쳐 한(漢)대의 고체시로 발전되었다. 우리들이 흔히 근체시의 대립 개념으로 쓰는 고체시란 바로 한대의 고체시를 말한다. 또 악부라 불리는 시의 형식이 있는데 이는 한대의 관청의 명칭과 시체의 이름을 동시에 포함하는 개념으로 음악에 맞춰 부르는 일체의 시가 및 사곡을 이른다.


<중 략>


2) 근체시의 성격과 감상
(1) 오언절구 - 잠에서 깨어나(睡起) : 서거정(徐居正)
簾影 / 深深轉(염영심심전) 발 그림자는 깊숙이 들어오고
荷香 / 續續來(하향속속래) 연꽃 향기는 끊임없이 풍겨오네.
夢回 / 孤枕上(몽회고침상) 꿈에서 깨어난 외로운 목침맡에
桐葉 / 雨聲催(동엽우성최) 오동잎의 빗소리 들리누나(재촉하네).

① 성격
1구에 5자씩 기(起)승(承)전(轉)결(結)의 4구20자로 이루어졌으며 운자(韻字)는 승구(承句)와 결구(結句)의 끝에 붙이며 기구(起句)의 끝에도 붙이는 경우가 있다. 2/3 형식으로 끊어 읽는다.

② 감상
(가) 한시분석
심심(深深) : 깊숙한 모습. 속속(續續) : 끊임없이 이어지는 모습.
이 시를 허균은 개미둑에서 방향을 틀고 선회한다는 말로 평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송재소와 함께 읽는 우리 옛시, 한길사
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김상홍(2003)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사
윤용식, 손종흠(2010) 한국한문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학주(2008) 중국문학사, 신아사
손종섭(2005) 다시 옛 시정을 더듬어-한국 역대 한시 평설, 태학사
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이병주 외(1991)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이종찬(1992) 한문학개론, 이우출판사
이가원(1989) 한국한문학사, 민중서관
정 민(1990) 조선후기 고문론 연구, 아세아문화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 동문선, 1982
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