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간과심리]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유전 환경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 유전 환경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 생각으로 정리-유전 환경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9.12
최종 저작일
2014.09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자료 19건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 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

더보기

소개글

2014년 2학기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전과 환경
1) 유전
2) 환경
2. 유전과 환경에 대한 이데올로기 논쟁
1) 유전자결정론자들의 주장
2) 비판자들의 주장
3) 유전자결정론자들의 변론
3. 유전과 환경의 상관관계
1) 수동적 유전-환경 상관
2) 환기적 유전-환경 상관
3) 능동적 유전-환경 상관
4. 프랭크 설로웨이의 “타고난 반항아”로 본 유전과 환경
5. 스티븐 핑커의 “빈 서판”으로 본 유전과 환경
6. 매트 리들리의 “본성과 양육”으로 본 유전과 환경
7.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견해 - 내적·생물학적 결정론
8.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견해 - 외적·환경적 결정론
9. 유전과 환경에 대한 나의 생각
10. 유전과 환경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초반, 인간의 행동이 결정되는데 있어서 유전적 요인과 역할이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이 지나치게 강조되면서 인간의 행동과 지능, 성격, 도덕성, 심지어 범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유전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며, 환경적인 요인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믿음이 크게 퍼졌다. 이러한 관점은 우생학으로 이어져 ‘단종법’과 ‘인종 청소’라는 비인권적인 세기의 비극을 초래하기에 이르렀다.
1930년대에 들어서는 유전적 요인과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흐름에 대한 반작용적으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는 주장이 대두하기 시작했는데 환경론자들은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하여 결정되기보다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심리학에서 유전과 환경에 대한 논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 중 하나이다. 지금부터 참고도서 “본성과 양육”, “빈 서판”, “타고난 반항아” 등을 바탕으로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유전과 환경
1) 유전
유전이란 본래 생물학적인 것을 의미한다. 유전설은 성장과 발달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인자에 의해서 지배된다는 설로서 선천적, 생득설이라고도 한다. 인간 개체의 성장과 발달은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지배되며 어버이의 성격, 체질, 형상 따위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해짐을 말한다. 즉, 환경의 힘으로는 변경시킬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실험 목적으로 따로 입양된 지 35년만에 상봉한 폴라 번스타인, 엘리스 셰인 자매. 이들은 자라난 환경은 달랐지만, 학교생활이나 취미 등에서 비슷한 길을 걸어와, 화제가 되었다.
우리는 모두 무게도 별로 나가지 않는 하나의 세포로 인생을 시작한다.

참고 자료

로버트 라이트,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003.
매트 리들리,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2004.
스티븐 핑커,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2002.
프랭크 설로웨이,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2008.
정영호, 사람의 유전과 환경, 아카데미서적, 2000.
최재천, 김세균 외 6명 저, 사회생물학 대논쟁 (생물학 vs 사회과학), 이음, 2011.
최재천,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 산지니, 2008.
로저 트리그 저, 김성한 역, 인간 본성과 사회생물학 (사회생물학의 철학적 측면을 논하다), 궁리, 2007.
Benjamin A. Pierce 저, 전상학 외 2명 역, 유전학의 이해 (개념과 원리), 라이프사이언스, 2009.
우생학, 유전자 정치의 역사, 아침이슬, 2009.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간과심리]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가 유전 환경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 유전 환경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 생각으로 정리-유전 환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