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북스

검색어 입력폼

교양도서(교양)

홍천의 문화유산[단권/완결]
0.0(0명 참여) 별점주기관심
작가 안영모|출판사 토지|출판일 2019.06.25| 등록권수 단권(완결)|장르 인문.사회
수타사 삼층석탑
희망리 당간지주
화동리 솟대와 장승
수타사
장남리 삼층석탑
홍천 희망리 삼층석탑
홍천 물걸리 석조대좌
홍천 물걸리 삼층석탑
괘석리 사사자삼층석탑
홍천 군업리 지석묘군
홍천성당
강재구 공원
홍천 김학균 가옥
사미정
홍천향교
홍천지구전투전적비
홍천 3∙1운동 기념비
충혼탑
한서남궁억선생 동상
풍암리 동학혁명군전적지

----------------------------------

수타사 삼층석탑
(壽陀寺三層石塔)
강원도 홍천군 동면 덕치리 10
천년 고찰 수타사에 있는 고려 후기의 삼층석탑.
1984년 6월 2일 강원도문화재자료 제11호로 지정되었다. 고려 후기의 작품으로 추정되지만 확실치 않다. 높이 1.15m 화강암으로 만든 삼층석탑. 단층기단 위에 건립한 3층석탑으로 지대석과 면석에는 아무런 조각이 없으며 갑석(甲石)은 바깥쪽으로 경사졌고 상면은 2단의 몰딩이 있어 탑신부를 받고 있다. 2·3층의 탑신과 상륜부(相輪部)는 없어졌으나 원래는 큰 탑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석탑이 있는 수타사는 강원도 홍천군 동면 공작산에 위치하였으며 영서 지방의 사찰 중 가장 오래된 고찰로 신라시대인 708년(성덕왕 7)에 원효가 창건하였다. 산세가 아름다워 일월사(日月寺)라고도 불렀다. 고려 광종 때 중수하였는데, 고려시대까지는 선을 수행하는 도량으로 널리 알려졌으나 임진왜란 때 불탔다. 그뒤 법륜 등의 노력으로 대웅전 등 일부 건물이 복원되었다. 그러나 장마와 호랑이의 피해로 그뒤 여러 차례 중건, 중수하였으며, 범종 등을 안치하였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1457년(세조 3)에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우면서 옆에 큰 냇물이 흐른다 하여 수타사라 하였고, 조선시대에는 네 차례 중건하였다.

수타사에는 삼층석탑을 비롯하여 사천왕상, 대적광전, 봉황문, 칠성각, 홍우당 부도 등이 남아 있으며 특히 세조 4년에 간행된 《월인석보》 2권이 사천왕상 안에서 발견되었다. 또한 이러한 지정문화재 이외에도 1364년에 만든 종을 비롯해 많은 역사적 가치를 지닌 보물을 소장하고 있다. 주변에는 수타에서 신봉리쪽으로 이어지는 수타사 계곡이 있다.


이용안내
ㆍ종이책이 아닌 E-Book 상품으로 PC, 모바일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구매 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구매 후 1회 이상 열람했을 경우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인쇄/출력, 복사,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구매한 작품은 My서재의 구매작품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작품 가격정보

담기
(2019.06.25) 구매하기 1,000원

토지 출판사의 다른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