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북스

검색어 입력폼

교양도서(교양)

원코스 인도네시아001 자카르타 한달살기 동남아시아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단권/완결]
0.0(0명 참여) 별점주기관심
작가 조명화|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출판일 2019.06.03| 등록권수 단권(완결)|장르 생활.취미
항공(Air) : 한국-인도네시아 간 운수권 협약에 따라 2019년 현재 대한민국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인도네시아의 가루다인도네시아 항공 단 3개의 항공사가 인천~자카르타, 인천~발리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많게는 십수개 항공사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동남아와 비교할 때 절대적인 운항편수 자체가 무척이나 적고, 취항도시 또한 수도 자카르타(Jakarta)와 발리(Bali) 단 2곳 밖에 없다. 이 때문에 자카르타와 발리를 제외한 족자카르타, 롬복 등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일단 현지에 가서 다시 경유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한국인 여행자에게 인도네시아는 수요가 공급을,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여행의 선순환’ 단계까지는 갈 길이 멀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통신(Telecomunication) : 인도네시아에서 통신사가 많고, 통신사마다 각기 다른 서비스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44.5%를 점유하는 텔콤셀이 가장 안정적인 통신망을 제공한다. 대형 쇼핑몰마다 통신사 매장이 한두곳은 있으며 자신의 일정, 사용량에 맞춰 구매하면 된다. 우리나라의 SKT에 해당하는 텔콤셀의 5G 상품의 경우 순수한 인터넷 사용량(2G), SNS 사용량(1G), 동영상 사용량(2G)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여행자의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인터넷 사용량은 2G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초기 구입시 12G 등 보다 큰 사용량을 구매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동영상 또한 유튜브, 네이버TV 등이 아니라 텔콤셈에서 제작한 맥스스트림이라는 별도의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ㅇ로 실질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한국 드라마도 있기는 하다만... SNS는 카카오톡, 밴드 등은 당연히 제외되며, 다행히도 페이스북은 포함된다. 접속시 상단부에 ‘무료로 전환’이라는 버튼을 눌러야 SNS 사용량으로 소모된다. 텔콤셀 유심을 한번 구매하면, 사용량을 모두 소진했을 경우 매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텔콤셀 앱에서 다양한 버전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단 티캐시라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고, 알파마트 등의 충전소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다. 굳이 유심을 또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것만 기억해 두자.

교통(Transportation)·전자화폐(E-Money) : 평균연령이 낮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인도네시아는 오히려 국내보다 전자결제서비스이 대중화되어 있다. 고페이, 오보 외에도 티캐시 등 족히 십여종에 달하는 전자결제서비스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치열하게 격전을 치루고 있는 것을 하루에도 수십번씩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별로 음식점, 카페 등과 제휴해 5%에서 50%까지 대대적인 캐시백을 비롯한 다양한 특전을 제공하고 있다. 한달간 체험한 바로는 고페이가 5, 오보가 2, 나머지가 3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전자결제서비스를 사용하면 이득을 본다기 보다도,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를 본다고 생각될 정도로 대중화되어 있으므로 일정이 지나치게 짧은 여행자가 아니라면 고페이 정도는 꼭 사용하시길!

트랜스자카르타(Transjakarta)·잭카드(Jakcard)·베모(Bemo) : 여행자는 대부분 고젝 등으로 택시를 불러서 이동하기 마련이지만, 여행일정에 여유가 있다면 현지인처럼 버스에 도전해 보자. 트랜스자카르타(Transjakarta)는 버스지만 지하철에 가까운 자카르타의 대중교통수단이다. 자카르타 중심부에 버스카드를 터치해야만 출입할 수 있는 승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별도의 버스 전용 차선으로 달리기 때문에 트래픽으로 인한 지연이 적다. 같은 승차장 내에서는 다른 버스나 역방향행 버스로 환승이 가능하며, 승차장 내에 전광판으로 버스번호, 시간 등이 안내된다. 한국과 달리 거리, 환승 횟수 등에 관계없이 1회 비용(3500루피)만 지불하면 추가 비용은 없다.

자카르타 중심부를 벗어나면 ‘전용 승차장’을 찾아볼 수 없는데, 이런 경우에도 버스 승차장에서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다만 외곽 노선의 경우 트랜스 자카르타 카드로 결제할 수 없어, 해당 버스에서 요구하는 별도의 카드로 결제하거나 현금으로 결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현지인들도 별도의 카드까지 갖춘 경우는 없고, 현금으로 결제한다. 결제시 제공하는 영수증을 잘 보관해야 내릴 때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며, 한번 구매하면 몇 번이든 환승까지 가능하다. 다만 승차장을 오갈 때 승무원에게 영수증을 보여주고 이동해야 한다. 참, 트랜스자카르타(Transjakarta)의 앞칸은 여성 전용칸이다. 그럼 뒷칸은 남성 전용칸일까? 좀 애매하긴 한데, 남성 칸에서는 종종 여성을 발견할 수 있다. 여성 전용칸이라고는 해도, 칸막이 등으로 명확하게 분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고푸드 페스티벌(GoFood Festival) : 고젝(Gojek)의 가상화폐 고페이(Gopay)로 결제하면 최대 50%의 할인혜택이 제공되는 미식축제로 자카르타 7곳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전역의 대도시 쇼핑몰 혹은 공원에서 상설에 가깝게 열린다. 주말에는 종종 라이브 뮤직 등의 공연도 개최된다. 고페이(Gopay)는 편의점에서 충전하면 약간의 수수료(2000 루피아)가 부가되는데 고푸드 페스티벌(GoFood Festival)에서 충전시 면제된다. 단 50만 루피아 이상 충전해야 한다.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프롤로그. 101가지 키워드로 읽는 인도네시아(Indonesia)
01. 개론·지리(18)
02. 역사·문화(21)
03. 종교(10)
04. 경제(12)
05. 대통령·인물(20)
06. 음식(19)
07. 대한민국·북한과의 관계(19)
About. 자카르타 한달살기(One Month Stay in Jakarta)
01. 출국 전야(Before Travel)
01-1. 항공(Air)
01-2. 비자(Visa)
01-3. 숙소(Accomadations)
01-4. 환전(Exchange)·카드(Card)
02. 현지 도착(On Travel)
02-1. 통신(Telecomunication)
02-2. 날씨(Weather)·시간(Time)
02-3. 공항에서 숙소까지(Transportation)
03. 교통(Transportation)·전자화폐(E-Money)
03-1. 고젝(Gojek)
03-2. 그랩(Grab)·오보(OVO)
03-3. 우버(Uber)
03-4. 택시(Taxi)·블루버드(Bluebird)
03-5. 트랜스자카르타(Transjakarta)·잭카드(Jakcard)·베모(Bemo)
03-6. 지하철(MRT)
03-7. 바자이(Bajaj)·베짝(Becak)
04. 현지 친구 만나기(Meet Local Friends)
04-1. 에어비앤비(Airbnb)
04-2. 로컬 투어(Local Tour)
04-3. 차량호출서비스
04-4. 밋업(Meetup)
04-5. 위챗(Wechat)
05. 자카르타 쇼핑몰 & 공연(Show)
05-1. 베이워크 몰 플루잇(Baywalk Mall Pluit) & 고푸드 페스티벌(GoFood Festival)
05-2. 그랜드 인도네시아(Grand Indonesia) & 분수쇼(Magic Fountain Show)
05-3. 시즌스 시티(Seasons City) : 캡고메 축제 2019(Cap Go Me Festival 2019) & 고푸드 페스티벌(GoFood Festival)
05-4. 엠포리움 플루잇 몰(Emporium Pluit Mall) & 텔콤셀(Telkomsel)
05-5. 따미니 스퀘어(Tamini Square) & 까르푸(Carrefour)
05-6. 네오 소호 포모도로 시티 센트럴 파크(NEO SOHO Podomoro City Central Park) & 자카르타 아쿠아리움(Jakarta Aquarium)
05-7. 플루잇 빌리지(Pluit Village) & 까르푸(Carrefour)
05-8. Taman Kota GBK(GBK City Park) & 고푸드 페스티벌(Go Food Fest Gbk)
Editor’s Note. 인도네시아의 외국인 요금(Foreigner Price)
원코스 아시아(1 Course Asia) 도서목록(065)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620)
이용안내
ㆍ종이책이 아닌 E-Book 상품으로 PC, 모바일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구매 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구매 후 1회 이상 열람했을 경우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인쇄/출력, 복사,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구매한 작품은 My서재의 구매작품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작품 가격정보

담기
(2019.06.03) 구매하기 9,9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