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북스

검색어 입력폼

교양도서(교양)

원코스 유럽145 터키 이스탄불 모스크 동유럽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단권/완결]
0.0(0명 참여) 별점주기관심
작가 조명화|출판사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출판일 2019.05.07| 등록권수 단권(완결)|장르 생활.취미
이슬람식 건축물의 3가지 특징 : 이슬람 건축물에는 한국인에게 생소할 수 밖에 없는 종교적인 의미가 담긴 구조물과 장식이 곳곳에 위치한다. 이슬람식 건축물의 몇가지 특징만 알아두어도 보다 깊이 있는 이해와 여행이 가능하다. 첫 번째, 미나레트(Minaret). 터키어 미나레(Minare)와 혼용되어 쓰이곤 하는 미나레트는 모스크의 첨탑을 의미하는 용어. 미나레트가 있으면 무조건 모스크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이슬람식 사원의 가장 중요한 건축학적 요소이며, 무에진(Muezzin)이 첨탑에 올라 하루 다섯 번 예배 시간을 알리는 아잔(Aadhān )을 수행하는 곳이다. 첨탑이 높고, 숫자가 많을수록 모스크의 규모가 크거나,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경우가 많다.

예배가 진행되는 모스크 본당에는 반드시 미흐라브란 대(臺)와 민바르란 설교단이 있다. 두 번째, 미흐라브(Mihrab)는 외부가 보이지 않는 모스크 내부에서 메카의 방향을 알려주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 위치한 마스지드 알하람을 제외한 전세계의 모든 모스크에 반드시 설치되어 있다. 메카의 방향을 향해 예배하는 이슬람교의 특징을 이해하면 왜 마흐라브가 모스크에 설치되어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LG전자가 출시한 메카폰은 메카의 방향을 쉽게 알 수 있는 나침반 기능이 탑재되어 중동 지역에서 큰 인기를 모은 바 있다.

세 번째, 민바르(Minbar)는 문과 계단으로 이루어진 설교단으로 이슬람의 종교적인 지도자 이맘(lmām)이 예배를 마친 후 올라가 설교를 하는 공간이다. 미나레트, 미흐라브, 민바르는 모두 이슬람식 경전인 코란에 근거한 이념에 의해 명확한 목적을 지니고 설치된 이슬람 사원 특유의 건축양식으로 중동 뿐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이슬람 사원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술탄 아흐멧 모스크(Sultan Ahmet Camii), 블루 모스크(Blue Mosque) : 1609년~1616년에 건설된 술탄 아흐멧 모스크(Sultan Ahmet Camii)는 5 개의 메인 돔, 6 개의 대성당 및 8 개의 보조 돔을 갖춘 초대형 이슬람 사원으로 미나렛(Minare)이 무려 6개, 각각의 높이가 64미터에 달한다. 외관이 푸른 타일로 장식되어 있기 때문에 영미권에서는 블루 모스크(Blue Mosque)이란 명칭으로 더욱 유명하다. 2006년 바티칸의 교황 베네딕토 16세(Pope Benedict XVI)가 이례적으로 방문한 이슬람 사원이 하기아 소피아 박물관(Ayasofya Müzesi, Hagia Sophia Museum)가 아닌 술탄 아흐멧 모스크(Sultan Ahmet Camii)이란 점도 유념해 둘만한 사건이다.

예니 모스크(Yeni Cami) : 인구의 99%가 이슬람교를 믿는 터키에는 셀 수도 없이 많은 이슬람 사원, 모스크(Mosque, Cami)가 있다. 가장 유명한 곳은 역시 하기아 소피아 박물관(Istanbul Ayasofya Müzesi, Hagia Sophia Museum)와 ‘블루 모스크’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Sultan Ahmet Camii)를 꼽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마주친 곳은 예니 모스크(Yeni Cami)다. 마르마라해의 시원한 전망을 즐기노라면, 다리 건너 베이올루(Beyoğlu)로 건너가면, 여객선을 타고 오갈 때 어김없이 예니 모스크(Yeni Cami)를 마주칠 수 밖에 없기 때문! 아무런 정보도 없었지만, 한번쯤 관광객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현지 사원을 방문해 보는 것도 이색적인 경험이 되리라. 이스탄불에 모스크가 어디 한둘이겠느냐마는 에미뇌니 선착장(Eminönü)에서 길 건너 위치한 예니 모스크(Yeni Cami)는 여객선에서 타고, 내릴 때 보지 않으려야 안볼 수 없는 모스크다. 둥근 톰에 뾰족한 첨탑이 있는 이스탄불의 모스크는 여행자에게 이곳이 이슬람교의 영역임을 보여주는 랜드 마크로 손색이 없으리라. 1665년 완공되었으며, 예니 모스크(Yeni Cami)란 새로운 모스크(New Mosque)란 뜻.

셰흐자데 모스크(Şehzade Camii) : ‘왕자의 사원(Prince 's Mosque)’이란 의미를 담은 셰흐자데 모스크(Şehzade Camii)는 오스만 술탄 술래이만(Suleiman the Magnificent)가 1543년 요절한 그의 아들 Şehzade Mehmed를 위해 건설한 것이다. 1548년 완공된 셰흐자데 모스크(Şehzade Camii)는 오스만 제국 최고의 건축가 미마르 시난(Mimar Sinan)이 맡은 ‘최초의 작품’이란 의미도 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Süleymaniye Cami) : 터키의 대표 건축가 미마르 시난(Mimar Sinan)의 설계로 건설된 쉴레이마니예 모스크(Süleymaniye Cami)은 이스탄불의 언덕빼기에 위치하고 있다. 골든 혼을 조망할 수 있는 여객선이나, 카라코이(Karakoy)에서 바라볼 경우 가장 잘 보이는 모스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대로 쉴레이마니예 모스크(Süleymaniye Cami)에 ‘오르면’, 이스탄불 시가지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로 손색이 없다. 높이 53미터로 이스탄불에서 가장 높은 모스크는 아니지만, 예배당을 비롯해 학교, 병원, 심지어 묘지까지 갖추고 있어 규모가 방대하다.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수차례 훼손된 바 있으며, 현재의 모습은 1956년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복구한 것.

하기아 소피아 박물관(Hagia Sophia Museum, Ayasofya Müzesi) : ‘성스러운 지혜’란 의미의 아야소피아는 이스탄불, 아니 터키에서 가장 중요한 박물관이자 종교시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동서양의 문화가 중첩되는 터키의 지정학적 특징을 여실히 보여주는 곳으로, 동방 정교회 대성당, 이슬람사원을 거쳐 1934년 이후 아야소피아박물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동방 정교회(東方正敎會, Eastern Orthodox Church)는 흔히 카톨릭이라 불리는 로마 카톨릭교회(Roman Catholic Church)와 대비되는 개념의 기독교 교파로 그 역사는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콘스탄티노플(現 이스탄불)이 로마 제국의 수도인 서기 360년 콘스탄티우스 2세는 동방 정교회 대성당으로 활용코자 아야소피아를 건설했다. 이후 화재와 난동 등으로 소실과 복원이 반복되었는데, 537년 유스티니아누스 1세가 오늘날의 ‘이상적인 성당’으로 재건 후 “솔로몬이여, 내가 그대를 이겼노라(O Solomon, I have Surpassed Thee)”란 유명한 말을 남겼다.

-목차/Index-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16가지 키워드로 읽는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시리즈
프롤로그(Prologue). 터키 여행자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P-01. 20가지 키워드로 읽는 터키
P-02. 아시아인가, 유럽인가? 터키의 딜레마(09)
P-03. 터키의 종교·이슬람(11)
P-04. 터키의 문화·예술(18)
P-05. 터키의 인물(08)
P-06. 대한민국과 터키의 관계(08)
P-07. 애거사 크리스티(Agatha Christie)가 오리엔트 특급 살인(Murder on the Orient Express)을 집필한 411호의 비밀
01. 술탄 아흐멧 모스크(Sultan Ahmet Camii), 블루 모스크(Blue Mosque)
01-1. 입구
01-2. 중정(中庭) & 회랑(回廊)
01-3. 내부
01-3-A
01-3-B
01-3-C
01-3-D. 미니어쳐
01-4. 술탄 하흐멧 공원(Sultan Ahmet Park)
02. 예니 모스크(Yeni Cami)
02-A. 중정(中庭) & 회랑(回廊)
02-BⅠ
02-BⅡ
02-BⅢ
02-BⅣ
02-C. Hünkar Kasrı(Sultan's Summer Palace)
03. 셰흐자데 모스크(Şehzade Camii)
03-1. 지하철역 Vezneciler & March 16th Martyrs Marker
03-2. 셰흐자데 모스크(Şehzade Camii)
03-3. 중정(中庭) & 회랑(回廊)
03-4. 내부
03-5. 영묘(Mausoleums)
04. 쉴레이마니예 모스크(Süleymaniye Cami)
04-1. Hilye-i serif ve Tesbih Muzesi
04-2. 진입로 Dökmeciler Hamamı Sk. 1
04-3. 경내
04-4. 중정(中庭) & 회랑(回廊)Ⅰ
04-5. 내부Ⅰ
04-6. 내부Ⅱ
04-7. 내부Ⅲ
04-8. 중정(中庭) & 회랑(回廊)Ⅱ
04-9. 쉴레이만 대제 영묘(Kanuni Sultan Süleyman Türbesi)
04-10. Hürrem Sultan Türbesi
04-11. 부대 시설
04-12. 전망
05. 하기아 소피아 박물관(Hagia Sophia Museum, Ayasofya Müzesi)
05-1. 정문 & 미나레트(Main Gate and Minaret)
05-2. 매표소(Ticket Office)
05-3. 테도오시우스 히가시 소피아 유적(Remnants of Theodosian Hagia Sophia)
05-4. 박물관 카페 & 기념품샵(Museum Cafe & Souvenir Shop)
05-5. 화장실(Toilet)
05-6. 세례장의 안뜰(Courtyard of the Baptistery)
05-7. 마흐무트 1세 분수대(Sultan MahmudⅠ Fountain)
05-8. 야외 전시장(Outer Lounge)
05-9. 아야소피아 박물관 술탄 무덤(AyaSofya Museum of Tombs of Sultans)
원코스 유럽(1 Course Europe) 도서목록(156)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587)
이용안내
ㆍ종이책이 아닌 E-Book 상품으로 PC, 모바일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구매 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구매 후 1회 이상 열람했을 경우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인쇄/출력, 복사,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구매한 작품은 My서재의 구매작품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작품 가격정보

담기
(2019.05.07) 구매하기 9,9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