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프랑스문화와 예술 중간

*성*
최초 등록일
2008.10.27
최종 저작일
2007.12
5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주대 사이버강의 중간

목차

1주차 - 프랑스
2주차 - 영화관람으로 내용없음.
3주차 - 문화유산의 보고 파리
4주차 - 지방의 문화유산
5주차 - 가정과 사회
6주차 - 노동과 산업
7주차 - 축제와 여가

본문내용

제 1주차 개관  
1.1. 프랑스는 어떤 나라인가?
가. 지정학적 조건
(프랑스 지도) 한 나라의 국력은 보통 천연자원, 인적자원, 그리고 자주권이라는 세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우선 프랑스의 국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시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집을 짓기 위하여 토지를 매입한다고 합시다. 어떤 점을 고려하겠습니까? 우선 그 면적일 것입니다.
(프랑스 한국 면적비교도) 프랑스 국토의 총면적은 551,695km2 로 서유럽에서는 가장 큰 나라입니다. 수치로 말씀드려서 잘 이해가 가지 않겠지요. 남북한을 합친 한반도 면적의 약 2.5배, 남한 면적의 약 5배라고 설명하면 보다 쉽게 상상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미국이나 중국의 국토에 비하면 그렇게 땅이 넓은 나라라고는 할 수 없겠지요. 그러나 아무리 국토가 넓어도 모양이 쓸모없게 생겼거나 황무지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육각형) 프랑스 지도를 자세히 봅시다. 흔히 프랑스를 ‘에그자곤느 프랑세’ (Hexagone français)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프랑스의 본토가 육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름 천키로) 프랑스에서는 중심부에서 500키로미터면 어디라도 갈 수 있답니다.
(유럽 제1의 농업국) 또한 프랑스가 유럽연합 제1의 농업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국토의 55%가 경작 가능한 평야이며, 4개의 큰 강들이 전국토를 골고루 적셔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경작 가능면적이 17%밖에 되지 않는 것과 비교할 때 얼마나 쓸모 있는 땅인가를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상교통 발달) 또한 프랑스 지도를 보면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해상을 통해서 전 세계로 진출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유리한 자연 조건입니다.
(서유럽의 중앙부, 물류유통의 중심지) 서유럽 지도를 봅시다. 프랑스는 서유럽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페인에서 독일이나 동유럽, 또는 영국으로 가려면 반드시 프랑스를 통과하여야만 합니다. 이탈리아에서 영국을 가는것도 역시 프랑스 땅을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입지조건은 육상교통이나 물류유통에 있어 매우 유리한 장점을 제공해 주고 있답니다.
나. 산
전국토의 55%가 평야지대라면 나머지는 산악지대일 것입니다. 프랑스의 산맥들은 스페인과 이태리, 그리고 스위스와 천연적인 경계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프랑스의 아름다운 산들을 하나씩 살펴보기로 합시다.
(알프스 산맥) 프랑스 동남부에 위치한 알프스 산맥은 스위스와 이탈리아와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데, 해발 4,000미터가 넘는 고봉을 5개나 가지고 있답니다.
(몽블랑) 이들 가운데 몽블랑은 해발 4,807미터로 유럽에서도 가장 높은 봉우리이지요.
(몽블랑 케이블카) 케이블카를 타고 몽블랑에 올라가면
(몽블랑 만년설) 한여름에도 만년설 위에서 스키를 즐기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몽블랑 스키) 여러분도 머지않아 알프스에서 스키를 즐길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알프스야말로 프랑스의 중요한 관광자원이지요. 300제곱미터에 이르는 알프스의 빙하는 여름에 녹아 아름다운 호수들을 만들어 주기도 하지요.
(피레네 비뉴말봉) 알프스 다음으로 높은 산지는 스페인과 국경을 이루고 있는 남서부의 피레네 산맥이지요. 피레네의 최고봉인 비뉴말(Vignemale)은 해발 3,298미터나 됩니다.
(피레네 폭설)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릴 때는 교통이 통제되기도 하지요.
(쥐라의 전경) 또한 동부의 쥐라 (Jura) 산맥과 보쥬 (Vosges) 산맥은 알프스나 피레네에 비하면 훨씬 낮은 산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쥐라 전경)쥐라의 최고봉은 1,718미터이며
(게브뷜러봉)보쥬의 최고봉의 게브빌러 (Guebwiller) 원봉은 1,824미터에 불과하지요. 이들은 독일 및 스위스와 경계를 이루고 있답니다.
(사화산) 마지막으로 프랑스 중앙부의 거대한 고원지대인 마시프 상트랄 (Massif central)에 가 봅시다.
(마시프 상트랄 최고봉)최고봉은 1,886미터이지만 프랑스의 지붕이라고 불린답니다. 잠든 지 오래지만 많은 사화산들이 큰 입을 벌리고 여기 저기 서 있지요. 이 지역에는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유명한 온천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 강
(프랑스 강 지도) 인류 문명은 항상 강을 끼고 발달해왔지요. 위에서 살펴본 높은 산지들에서 발원하는 4개의 커다란 강들이 프랑스의 전 국토를 골고루 적셔주고 있습니다.
(루아르강 전경) 여러분, 프랑스에서 가장 긴 강은 어떤 강일까요? 그것은 총연장이 1,010km나 되는 루아르입니다. 루아르는 파리분지 남부지역과 마시프 상트랄 대부분을 적셔준 후, 중앙부를 서쪽으로 내달려 낭뜨에서 대서양으로 흘러드는 프랑스를 대표할만한 강이지요.
(센느강-파리) 다음으로 긴 강은 총연장 775km의 센느강입니다. 센느강을 빼고 파리를 생각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센느강 유람선을 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저녁 시간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조명 속에 빛나는 파리의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2022_E러닝 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_중간+기말+퀴즈 4페이지
    2022 1학기 중간고사 1. ... 사용한 것으로 유명했는데 이러한 화풍은 세계를 입자로서 이해하였던 당시 프랑스 ... 산업”이라고 말하며 부정적으로 지적하였다. : ()의 답은 동일함 답: 문화
  • 워드파일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2022년 중간고사(1강~5강) 족보+ 최근 4년간 중간고사 문제 족보 자료 12페이지
    2022년 1학기 ‘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 중간고사 12문제와 2020 ... 사용한 것으로 유명했는데 이러한 화풍은 세계를 입자로서 이해하였던 당시 프랑스 ... 2022년 1학기 글로벌시대의 예술과 가치 중간고사 (12문제 – o/x,
  • 한글파일 프랑스문화와 예술 중간고사 9페이지
    북부 지방 북부지방도 예술적 가치가 높은 많은 유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지정학적 조건 (프랑스 한국 면적비교도) 프랑스 국토의 총면적은 551,695km2 ... 프랑스는 어떤 나라인가? 가.
  • 한글파일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21페이지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2019년도 전 강의 필사 + 중간고사 모든 문제 ... 최고가 진, 선, 미 예술문화 중 고급이다. ... 인상주의 19세기 후반 프랑스 중심, 미술 사조, 서로 배우고 의지하는 마네
  • 한글파일 문화 행정론 중간고사 범위 내용, A+ 보장!! 36페이지
    문화행정론 중간고사 범위 내용 문화행정론 1차시 1. ... (전 프랑스 문화부장관 앙드레 말로) - 문화란 기본적으로 개인적 자유의 ... 3) 문화행정론의 강의 목표 *문화예술의 본질 및 사회적 의의를 이해 *문화예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프랑스문화와 예술 중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