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프로세서(인하공전 1학년2학기중간)
- 최초 등록일
- 2007.11.2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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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학년2학기중간 문제와 답입니다
목차
*오퍼랜드구조
*하바드구조
*파이프라인
*스택
*I/O포트
*파이프라인 방식(pipelined architecture)
* 데이터 레지스터 파일
* 프로그램 메모리
등...
본문내용
*오퍼랜드구조-씨피유(중앙처리제어장치) 중심의 컴퓨터 규조.
중앙집권식 명령처리,CPU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주기억장치에 명령어와 데이터(오퍼랜드)를 같이 저장한 후에 수행하는 방법. 수많은 명령어를 전부다 기록하여 쓰는 CPU이다 주로 인텔의 CPU 방식입니다.
복잡한 프로그램을 적은 수의 명령어로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복잡한 명령어의 실행을 위한 복잡한 회로가 이용되므로 생산가가 비싸고 전력 소모가 많아 열이 많이 발생한다.
*하바드구조-하버드 구조(Havard Architectur)로 되어 있어 프로그램 메모리와 데이터 메모리가 확연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메모리를 레지스터 파일 방식으로 통합 관리를 하여 데이터 메모리 영역을 마치 범용 레지스터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메모리와 데이터 메모리의 워드 폭을 달리하여 PIC16/17 시리즈는 프로그램 메모리가 12~14 비트, 데이트 메모리가 8비트로 구성 되어 모든 명령어를 하나의 워드에 넣을 수 있어서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씨피유없는 병렬식 컴퓨터구조,지방분권식 명령처리
*파이프라인
=> RISC 형 CPU에서 여러 명령어를 파이프라인 구조를 사용해 겹쳐가며 실행 시키는 구조를 말합니다.
*스택-자료 구조의 하나로서 자료의 삽입과 삭제가 한쪽 끝에서만 일어나는 선형 목록. 밑이 막힌 통을 세워 놓은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자료의 삽입, 삭제가 일어나는 곳을 스택의 톱(top)이라 하며 자료를 스택에 넣는 것을 푸시(push), 스택에서 자료를 꺼내는 것을 팝(pop)이라 한다. 스택에서는 나중에 들어간 자료가 먼저 꺼내지므로 후입 선출(LIFO)이라고도 한다. 스택은 주로 어떤 내용을 기억시켰다가 다시 이용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컴퓨터 알고리즘에서 자주 쓰이는 중요한 자료 구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