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조직신학, 신론]신론 강의안(최홍석)
- 최초 등록일
- 2006.05.2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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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 신대원 재학시절, 신론 강의 시간에 열심히 타이핑한 자료입니다.
최홍석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에 감동 속에 열심히 타이핑하고 정리했던 기억이 나네요. 시험때도 좋은 자료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하나님을 아는 것과 하나님에 관하여 아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1. 신학적인 면에 있어서의 고민
퍼슨의 인간 사고의 세 단계
2. 실제적인 측면에 있어서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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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인식의 원리는 세가지가 있다.
1. 본질적 원리 - 하나님 자신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원리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예외없이 하나님께 존재 원리를 의존하고 있다. 그는 존재의 원리일뿐 아니라 인식의 원리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인간이 참된 하나님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알려면 오직 하나님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전혀 불가능하다. 하나님께서 계시하려고 하지 않으셨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알길이 전혀 없었을 것이다.
종교개혁자들은 유한성의 한계와 죄의 심각성을 들어 인간의 본질적 원리가 하나님이시라고 고백한다. 즉 인간은 피조물이요 유한성의 한계를 가지고 있어서 창조주께서 유한한 인간에게 자신을 계시하려고 하실 때만 알게 되며, 전적으로 인간은 타락한 존재요 설령 인간이 하나님을 알 수 있다고 해도 타락한 후, 인식이 심각하게 파괴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시외에는 인식작용이 왜곡될 수 밖에 없기에 인간의 본질적 원리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자신을 피조물에게 알리려고 할 때만 인간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런 절대적인 의미에서 하나님 자신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본질적 원리가 되며, 원리의 원인이 되신다.
2. 인식의 외적 원리 - 하나님의 계시
하나님의 자의식의 전달 방법은 오직 계시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 계시는 세 가지로 전달된다.
첫째 나타나심으로 둘째 말씀하심으로 그리고 셋째 행동하심으로 계시를 전달하신다.
3. 인식의 내적 원리 - 성령의 조명
결국 인식의 원리는 둘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자기 계시오, 실존 밖에 있다. 그러나 세 가지는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 분리되지만, 삼위 하나님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헤르만 바빙크. 신론, 하나님의 큰일. 2. 박형룡. 교의학 신론,
3. 루이스 벌코프. 조직신학, 신론. 신학개론. 4. 차영배. 삼위일체론 - 삼위일체에 대해서 참고
5. 캘빈. 기독교 강요 중 1권의 신론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