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서양음악사 기말고사 (고전~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2.25
- 최종 저작일
- 2003.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돈이 안아까울겁니다. 그동안의 시험족보에 따라 출제빈도가 높은 중요한 주제는 제목을 강조하고 모두 서술형으로 작성해 답안쓰기에 편하도록 작성했습니다. 그러니 서술형 문제는 모두 나올거라는 생각으로 그냥 외우면됩니다. 그리고 다른 주제들은 외우기 쉽도록 간략히 요약했습니다.
분명 A+에 큰 도움이 될겁니다.
목차
< 하이든 - 교향곡 >
< 하이든 - 실내악 >
< 모차르트 - 오페라 >
< 모차르트 - 협주곡 >
< 베토벤 - 교향곡 >
<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
< 낭만주의 >
< 예술가곡 >
< 슈베르트 >
< 슈만 >
< 브람스 >
< 프랑스 오페라 >
< 베르디와 이태리 오페라 >
< 독일 오페라 >
< 낭만 오페라 >
< 바그너의 음악극 >
< 성격 소곡 >
< 쇼팽 >
< 슈만 >
< 표제 교향곡과 교향시의 특징과 그와 관련한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 >
< 인상주의 음악 >
본문내용
< 베토벤 - 교향곡 >
베토벤의 9개의 교향곡은 음악사에 영원히 빛나는 기념비적인 작품들이다. 베토벤은 이 교향곡들을 위하여 그의 모든 음악 양식과 작곡 기법을 동원하고 있다. 교향곡에 나타난 조성, 주제, 형식의 전개는 고전주의 기법의 완성을 보여주었고, 한편으로는 낭만주의를 지향하는 진보적 기법의 실례를 보여준다.
교향곡 1,2번은 초기 빈 시절에 작곡된 곡들로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영향을 받았다.
교향곡 3번 <영웅>은 나폴레옹과 관련된 일화로도 유명하지만 앞선 시대의 어떤 교향곡에서도 볼 수없었던 길이와 규모를 갖고 있을 뿐아니라 음악도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혁명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3번 교향곡은 이외에도 첫 번째 주제 선율에서 계속 파생, 전개되어 코다를 향해가듯이 논리적으로 수미일관 진행하는 주제 발전 작업이 나타나며 이는 5번 교향곡과 연계된다. 또한 ‘영웅’이라는 표제로 낭만주의시대의 표제 교향곡의 모델이된다. 이곡은 특히 4악장이 ‘프로메테우스의 발레’에서 도입된 것으로 전체적으로 영웅적 인내심과 의지력을 표현하는 자기 therapy 적인 성격이 강하다.
참고 자료
홍세원, <서양 음악사>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오윤록 교수님 2003년 2학기 '음악사'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