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인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작성한 문서입니다.
조선시대 문화파트 전부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훈민정음
2. 교육기관
3. 한글연구
4. 윤리,의례서
5. 법전
6. 역사서
7. 지리서
8. 지도,지리서
9. 백과사전
10. 불교
11. 천문
12. 역법
13. 의학
14. 제지술
15. 병서
16. 무기
17. 병선제조
18. 농서
19. 건축
20. 공예
21. 그림
22. 서예
23. 음악
24. 문학
25. 성리학
26. 양명학
27. 실학
28. 서민문화
29. 삼정문란
본문내용
○문학
[15c]-관학파 집권(사장학)
-성종: 동문선(서거정, 우리나라 역대 시문 중에서 뛰어난 작품 133편)
-설화문학: 김시습-금오신화, 서거정-필원잡기, 성현-용재총화(중종때 간행)
[16c]-사림파의 경학중시, 문학쇠퇴
-가사문학: 정철-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설화문학: 어숙권-패관잡기(문벌제도와 적서 차별의 폐단 지적)
[17c]
-설화문학: 유몽인-어유야담
[18c]
-시사조직: 중인층 시인모임, 위항(이항)문학, 영조-소대풍요(고시언)/철종-풍요삼선(유재건)
-한문학: 한시(정약용), 한문소설(박지원)
-풍자시인: 김삿갓(김병연), 정수동
○성리학
[15c 성리학]
-관학파: 주례를 통치이념(정도전)->주자가례(태종때 과거포함), 소학(권근)보급
-사림파: 왕도정치->형벌<교화, 성리학 명분론 강조, 주자가례, 소학 강조
[16c 성리학]
-서경덕: 주기론의 선구자, 불교-노장사상에 개방적인 태도, 유기철학을 수립한 기일원론, (이는 기 속에 포함됨), 중종때 태허설 주장, 감정과 현상은 가변한다고 주장.
-조식: 노장사상에 개방적인 태도, 벼슬거부(지리산 처사), 학문의 실천성(공경,의리)
의병장 배출(정인홍,곽재우), 서리망국론 주장
-회재 이언적: 주리론의 선구자, 중종에게 일강십목소 바침, 이황에게 영향
-이황: 안동도산서원, 영남학파, 김성일-유성룡->위정척사 사상에 영향, 일본성리학에 영향
동방의 주자, 인간의 심성중시, 근본적이고 이상적 성격이 강함, 이는 존귀-기는 비천, 이기이원론, 선조 즉위 후 성학십도(제왕학 10개그림), 이기호발설, 기대승과 4단7정, 경의 실천 중시, 주자서절요, 전습록변, 자성학, 송원이학통록, 본성과 본질은 불변한다.
이와 기 모두 운동성을 갖는다, 경에 의한 궁리로 지에 이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