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문화콘텐츠기획론 중간고사
- 최초 등록일
- 2021.04.30
- 최종 저작일
- 2021.04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화콘텐츠기획론 중간고사 자료입니다. 누락된 내용없이 꼼꼼하게 필기해두었고 양이 많아지는 걸 원치 않아서 두단으로 정리해두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주차
1-2 문화란 무엇인가
1. 문화에 대한 정의와 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이해한다
2. 21세기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 문화는 삶의 방식이고 가치관이며 그 사회가 만들어낸 산물, 오늘날에는 산업과 결합하여 부가가치의 새로운 원천이 됨, 문화콘텐츠 산업이 미래산업으로 부상
1. 문화(culture)의 정의
· 라틴어 ‘cultura’에서 파생
· 경작이나 재배(cultivate)->나중에 ‘교양’이나 ‘예술’ 등의 뜻을 가짐
“ 따라서 문화인은 교양인이나 예술인과 비슷한 의미”
“좋은 취미로서의 문화”
· 한 사회 및 그 사회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지칭하는 ‘넓은 의미’로서의 문화
· ‘지식’과 ‘가치체계’로서의 문화
2. 문화와 문명
“영국의 인류학자 버넷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
·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
· 가치나 신념, 사고방식이나 이론, 철학, 생활양식 등 무형의 측면은 ‘문화’
· 기계나 건축물, 발명품 등 물질적 산물은 ‘문명’
· 문화 - 자연
· 문명 – 야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