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 기말고사 대비
- 최초 등록일
- 2021.02.20
- 최종 저작일
- 2016.12
- 2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희대 음대 서양음악사 시험 대비 요점 자료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의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2.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두 악파를 비교하고 설명하시오
3. 무지카 픽타(musica ficta)와 포브르동(faux bourdon)은 무엇인가?
4. 호모포니와 폴리포니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5. 연작미사란 무엇인가?
6. 모방미사와 모방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7. 종교개혁과 함께 교회음악에도 많은 변화가 발생한다. 이중 루터교회와 칼뱅교회음악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8. 영국교회의 음악에 대해 서술하시오.
9. 팔레스트리나는 어떤 작곡가이며 음악적 특성은 무엇인가?
10. 르네상스 기악음악에 대해 서술하시오.
11. 르네상스 최고의 세속성악음악은 무엇이며 다른 국가에서의 세속성악음악의 종류를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14세기에서 16세기까지의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하여 유럽전체로 확산된 문예부흥운동이다. 인본주의에 기반, 인간다움을 존중하는 태도/성악중심 음악위주 3성→4성편성일반화, 초기에 호모포니 중시,15세기말부터 폴리포니적으로 변함
2.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두 악파를 비교하고 설명하시오
*부르고뉴(1420~1460
작곡가-뱅쇼아,두파이
연작미사 : 통일성위해①양식적통일②단성미사곡③모토미사
정선율미사 : 정선율이 테노르
미사통상문 : 3성부 후에 4성부 이때 성부간의 역할이 뚜렷
칸투스 : 중심선율, 음역이 가장 넓음, 테노르→대위적선율, 콘트라테너→화성채움
선율과 화음: 3,6도 음정들을 많이 사용
음악양식 : 미사,모테트,샹송등을 작곡 유럽에 공통적 음악양식 탄생
세속샹송,모테트,마그니피카트
*플랑도르(1460~1520): 작곡가-오케겜, 죠스캥 데프레, 오브레히트, 이삭
정선율미사 : 4성부,
테너미사 : 정선율은 대부분 샹송 멜로디, 정선율 동기가 모든 성부에 출현
디스칸트미사 : 정선율 사용이 사라지기 시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