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MBTI 보수교육 수료보고서 - 16가지 성격유형 분석 및 계산방법 등

해피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9.22
최종 저작일
2010.01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MBTI 보수교육 수료보고서 - 검사 오리엔테이션 및 해석방법

목차

1. MBTI 검사시, Orientation의 중요성과 주의사항을 서술하고, 검사대상자를 선정하여 그 대상자에 맞게 Orientation을 실시하세요(실제로 실시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서술하세요)
2. 원점수 계산시, 주의점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3. 다음 빈칸을 완성하세요.
4. 환산점수의 의미와 해석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8가지 선호지표(E, I, S, N, T, F, J, P) 각각에 대하여 특징을 자세히 서술하세요.
6. 16가지 성격유형 각각에 대해 “16가지 성격유형의 특성” 및 “개발과 활용” 그리고 초급, 보수 발표자들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자신의 강의록을 작성하듯이 자세히 서술하세요.
7. MBTI 유형도표를 완성하고, 심리적 기능, 기질, 태도지표, 4분할 등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세요
8. 주기능 찾는 방법을 설명하고, 주기능별 에너지 방향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8가지)을 간단히 서술하세요
9. 자신의 성격유형을 MBTI 심리역동(주, 부, 삼차, 열등기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자신의 삶에서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 분석하여(예:친구관계, 직업선택, 배우자 선택기준, 인생의 목적 등) 자신의 성격유형이 가족, 친구, 직장 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경험을 3가지 이상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10. 자신의 원가족 가계도를 그려보고, 각 구성원들의 유형을 추측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선호와 관련하여 자신의 어떤 부분이 가족구성원으로부터 지지 받았고, 어떤 부분이 갈등관계에 있었는지를 탐색해 보고 자신의 검사결과와 연계하여 기술해보세요
11. C.G.Jung이 말하는 인생의 전반기(전문화)와 인생의 후반기(일반화)의 심리유형 발달과정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12. Trait Theory와 Theory의 차이점을 서술하세요.
13. MBTI를 자신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사용할 것인지, 사용방향과 사용목적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본문내용

1. MBTI 검사시, Orientation의 중요성과 주의사항을 서술하고, 검사대상자를 선정하여 그 대상자에 맞게 Orientation을 실시하세요(실제로 실시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서술하세요)
1) Orientation의 중요성
검사실시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불안감과 긴장을 해소해 주어서 올바른 검사결과를 도출하도록 하여야 하며 왜 검사를 받으려 하는지에 대한 탐색과 함께 내담자와의 충분한 라포 형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주의사항
MBTI는 비진단검사이며 수치로 당신을 평가하지 않으며, 정상/비정상을 평가하는 도구가 아닌 내담자의 선천적 선호경향을 알아보려고 하는 것임을 인지시켜야 하겠다. 또한 나의 직업이나 내가 이상적으로 바라는 것을 체크하는 것이 아니고 습관처럼 크게 의식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경향을 체크해야만 내담자 본인의 선호경향을 알아볼 수 있다는 것도 안내한다.
정신질환자나 극심한 불안상태에 있는 사람이나 타인으로부터 검사실시를 강요당하는 경우 MBTI적용이 부적절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3) 오리엔테이시션 실시
▷ 실시대상자 - 20대 후반 성인

안녕하세요.
만나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오늘 검사와 해석을 해드릴 000 라고 합니다.
어떤 계기로 MBTI 검사를 받아보려 결심하셨나요?
아 그러셨군요..먼저 MBTI 라는게 어떤 것인지 간단히 먼저 설명을 좀 드리고 검사 시에 유의사항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BTI는 본인의 선호경향을 알아보는 성격유형검사로써 수치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의사결정 방법이나 정보수집의 방법에 있어 내가 좀 더 편하게 사용하는 경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내담자님 양손을 펴서 깍지 한번 껴 보시겠어요? 오른쪽 엄지가 올라오는 방향이 더 편하시군요? 그렇다면 반대방향으로 한번 해보시겠어요? 어떠세요? 저는 이 방향이 편하게 느껴지고 내담자분은 반대방향이 편안하게 느끼고 계시네요.
이렇듯 본인이 더 심리적으로 선호하는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해피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MBTI 보수교육 수료보고서 - 16가지 성격유형 분석 및 계산방법 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