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계약과 협상 2020-1 중간고사 기출문제 + 용어 정리

티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9.17
최종 저작일
2020.09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생활속의 계약과 협상 2020-1 중간고사 기출문제 + 용어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출문제, 해설
2. 용어 사전

본문내용

<기출문제>
1. 계약체결상의 ‘과실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계약 전날 이미 목적물이 불에 타버렸음에도 매도인이 이를 과실로 알지 못하고 매각한 경우 계약은 무효가 된다.
2) 계약이 성립한 후에 소유권을 이전하기로 한 목적건물이 모두 불에 타버린 경우 그 원인이 매도인의 부주의에 의한 경우에는 매도인은 계약불이행의 책임을 진다.
3) 계약이 성립한 후에 소유권을 이전하기로 한 목적건물이 모두 불에 타버린 경우 그 원인이 벼락에 의한 경우에는 매도인은 계약불이행의 책임을 진다.
4) 목적이 불능(不能)한 계약을 체결할 때에 그 불능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던 사람은 상대방이 그 예약의 유효를 믿음으로 인하여 받은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해설
: 계약이 성립한 후에 소유권을 이전하기로 한 목적건물이 모두 불에 타버린 경우 그 원인이 매도인의 부주의에 의한 경우에는 매도인은 계약불이행의 책임을 진다. 그러나 만일 그 원인이 벼락에 의한 경우에는 위험부담의 문제가 된다.

2. 다음 설명은 일정한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을 목적으로 하는 ( )채권의 특징이다. ( )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3글자)
- 예를 들면, 건축을 하지 않을 것, 연주를 하지 않을 것. 채권자가 일정한 행위를 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을 것 등
- 채무자가 이것을 이행하지 않을 때에는 채권자는 채무자의 비용으로써 그 위반한 것을 제거하고 장래에 대한 적당한 처분을 법원에 청구할 수 있다.
부작위

3. 다음 설명은 본래의 급부와 다른 급부를 현실적으로 하는 ( )의 특징이다. ( )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4글자)
- 요물·유상계약으로 급부한 물건에 하자가 있더라도 소멸한 채권이 당연히 부활하지는 않으며, 하자 없는 물건의 급부를 청구하지 못한다.
- 변제와 같은 효력을 가지지만 계약인 점에서 변제와 다르다.

대물변제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티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생활속의 계약과 협상 2020-1 중간고사 기출문제 + 용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