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로 사회사 읽기 중간 Report
- 최초 등록일
- 2020.09.02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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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숭실대학교 오페라로 사회사 읽기 중간 과제입니다.
2020년 1학기 기준 과제입니다.
A학점 받았으며,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17c 궁정 예술의 초기 이탈리아 오페라와 18c 오페라 부파 (opera buffa)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작품을 제시하면서 두 유형의 차이를 사회, 문화적인 관점을 토대로 비교분석하여 서술하시오.
2. <피가로의 결혼>(1786)를 현대 사회의 ‘갑’과 ‘을’의 관계로 해석해보시오
3.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1786) 오페라 실황을 시청한 후 앙상블 피날레에 해당되는 부분의 장면 설명과 앙상블 피날레에 해당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작성하시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7C 궁정 예술의 초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적인 작품은 <오르페오>를 예로 들 수 있다. 대본의 인물, 사건의 설정과 전개는 그 당시의 오페라가 배경으로 하고 있는 시대나 오페라가 만들어진 시대의 사회적 조건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즉 오페라에는 그 시대사람들의 여러 다양한 모습이 그대로 반영된다. 그 당시의 오페라는 궁정에서 초대된 손님들에게 보여지는 궁정오락물이었다. 오르페오는 1607년 빈첸초 곤차가 궁정의 작은방에서 초연했고 5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식인들의 집회. 소위 귀족 남성들의 아카데미 학술적인 실험을 위해 공연했다. <오르페오>는 음악사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오페라다. 주인공인 오르페오가 에우리디체를 열렬히 사랑해 지하세계까지 따라가고, 오르페오의 음악이 자연과 지옥의 왕의 마음까지 움직였다는 점들은 이 오페라에서 음악과 사랑이 가지는 중요성을 보여준다.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의 이미지는 모든 모든 남성 중심사회에서의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에서 전혀 벗어나지 않고 있다. 여성들은 남성들이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여성은 남성에게있어서 유약하며, 모든 내용은 주인공인 오르페오가 이끌어간다. 여성은 이제 남성에게 보호받는 대상이자, 남성에게 구원의 손길을 바라는 나약한 여성으로 비춰지는 것이다. 사회적배경으로 보자면, 17C의 오페라는 궁정을 중심으로 특정한 소수계층을 위한 예술이자, 귀족들의 전유물이었고 인위적, 과장 등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었다.
참고 자료
송주희, Mozart 오페라 「Le Nozze di Figaro」를 통한 오페라 부파의 특성 연구 :Mozart Opera 「Le Nozze di Figaro」전북대학교, 2001년
최부경, 오페라의 여성등장인물에 대한 음악사회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