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철학의 개념들
- 최초 등록일
- 2020.08.02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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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역철학의 개념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역도와 일음일양지위도
2. 신명지덕, 자지지명(스스로 아는 지혜) - 귀신문제
3. 주역의 삼재제등(삼재 동일선상) ->노자(삼재 차등적 ex. 지법천 지법도 등) 유가 도가 차이
4. 천지인과 천생인성 (순나라) -역할이 있다.
5. 삼재의 구조에서 인간의 지위와 역할
6. (자연)재해와 성인구세 –천재, 인재
7. 성인과 제2의 창세(문화)
8. 성인 숭배의식과 문화적 상징부호로서의 성인
9. 성인과 조성의 의미
10. 주역(역전)에서 성인작이 가지는 의미
본문내용
1. 역도와 일음일양지위도
역전은 음양을 범주로 삼아 괘상, 효상 및 사물의 근본성질을 설명하고, 일음일양지위도로 정리하여 기본원리로 삼았다. 여기에서 말하는 음양은 이기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천지 만물이 보편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두 개의 서로 반대되는 측면을 가리기며, 일음일양지위도는 역도에 대한 내용적 규정이라고 할 수 있고 우주만물의 대립적 상호 전환 관계를 음양이라는 범주로 설명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 법칙(해가 가면 달이 오고 달이가면 해가 오는 것 등)이며, 이는 곧 만물 생성의 근원이다. 그래서 낳고 또 낳는 것을 일러 역이라 한다고 하여 생생의 도가 바로 일음일양 지위도의 도이며, 도의 핵심이 바로 변화라는 것이다.
2. 신명지덕, 자지지명(스스로 아는 지혜) - 귀신문제
주역의 경문은 인간의 길흉화복진퇴를 말하는 점의 부분이고 특히 길흉이 핵심이다. 보통 길흉을 인간의 자유로운 주관적 의지와는 무관한 운명적으로 정해져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길흉이란 움직임에서 생긴 것이다. 명정론과는 달리 길흉은 이미 정해져서 나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여하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즉 길흉은 인간의 행위 방식에 의해서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서 주역은 점치는 자의 현명한 자지지명을 요구하고, 이는 자신을 반성하고 헤아릴 줄 아는 지혜를 말한다.
중국 고대에서 귀신은 종교적인 숭배의 대상으로 간주되다가 후대에 철학적 이해의 소극적 개념으로 전환한다. 귀, 신에 관해 주역은 자지지명을 신명지덕이라는 말과 연결시킨다. 원래 복서에서 시공을 초월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무한한 절대자인 신의 종교적 의미를 변화시켜, 자지지명을 가진 성덕자로 대체시켜 버린다. 신과 귀는 존재론적인 개념이 아니라 작용기능의 개념이다. 다만 신은 음양에 있어서 오성능력으로는 헤아릴 수 없는 기능이며,......<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