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이해 정리자료(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컴퓨터 개론 7장 ~ 11장)
- 최초 등록일
- 2020.07.02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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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국대학교 컴퓨터의 이해 교양 과목 기말고사분량까지 정리자료입니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의 컴퓨터 개론 책을 바탕으로 7장부터 11장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컴퓨터공학과 4학년의 노하우가 담겨, 책에서 서술된 내용 뿐만 아니라 검증된 전공지식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좋은 학점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8차시 – 1, 2
2. 8차시 – 3, 4
3. 9차시 – 1, 2
4. 9차시 – 3, 4
5. 10차시 - 1
6. 10차시 – 2
7. 10차시 - 3
8. 10차시 - 4
9. 11차시 -1
10. 11차시 -2
11. 11차시 – 3
12. 11차시 - 4
13. 12차시 – 1.2
14. 12차시 – 3
15. 12차시 - 4
16. 13주차 1,2
17. 13주차 3,4
18. 14주차 1
19. 14주차 2,3,4
본문내용
1.프로그래밍 언어 :사람과 컴퓨터가 의사교환하기 위한 것
-사람이 컴퓨터에게 지시할 명령어를 기술하기 위함
2.저급언어
2.1. 기계어
-0,1로 표현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언어
-연산코드와 피연산자로 구성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 레지스터,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의 하드웨어 직접 통제 가능
-저급언어 사용을 위해 하드웨어에 대한 충분한 지식 요구
-전문가라 하더라도 생산성이 낮음
-1950년부터 자연어와 비슷한 언어들 개발
2.2. 어샘블리어
-복잡한 기계어를 간략하게 기호화함
-기계어의 연산 코드와 피연산자를 프로그래머가 이해하기 쉬운 기호형태로 일대일 대응시킨 언어
-컴퓨터가 이해하지는 못함
-호환성이 떨어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바꾸는 번역기(어셈블러) 필요
> 연산코드 기호화: 이모닉
> 연산코드 예: LDA(LoadAddress) , ADD, STA
-하드웨어 장치에 대한 강력한 통제 가능
*어샘블러와 어샘블리어 구분
3. 프로그램 언어의 세대별 분류
(1)1세대: 기계어 – 기계어만 사용 (1945)
(2)2세대: 어샘블리어- 어셈블러가 개발되어 프로그램 개발의 생산성 향상. 시스템마다 어셈블리어가 달라 시스템 호환 문제 잔재 (1950 중반)
(3)3세대: 포틀란 알골 베이직 파스칼 같은 고급언어와 컴파일러가 개발. 시스템에 독립적인 프로그램 개발해 프로그램 개발의 생산성 매우 향상 (1960)
(4)4세대: 비절차 중심의 언어로 보고서 생성기와 데이터베이스 질의언어 또는 비주얼 베이직과 같은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1970)
(5)5세대: 아직 진정한 의미의 자연 언어는 없으며 일반인도 코드 없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블록 비주얼 프로그래밍언어가 소개되어 교육용으로 활용
4. 4세대 5세대 언어
-3세대가 절차 중심. 4,5세대는 비절차 중심
4.1 데이터 베이스 질의 언어
-비절차 중심언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하나하나의 절차를 따를 필요가 없다
참고 자료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컴퓨터개론, 강환수, 조진형, 신용현, 강환, 인피니티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