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커뮤니케이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20.05.21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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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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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 넓은 의미에서 생명체의 진화와 커뮤니케이션은 상호 연결되어 있다.
- 인간의 진화도 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Muller 1990)
-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인간의 생활과 상호 연결되어 있고, 어떤 형태로든 인간 활동은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연관되어 있다
- “인간은 커뮤니케이션 하지 않을 수 없다.” (Watzlawick et al.1967)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1) 동양적 관점
- 동양신화적 관점 : 커뮤니케이션의 주 목적을 타자와의 의미공유에 두지 않고 타자와의 차이에 두었다. 사물을 주체적 관점에서가 아니라 주체와 객체의 개념이 소멸된 관계적 관점에서 보았기 때문이다. 자연은 피조된 것이 아니라 ‘스스로 그러한 것’이기에 ‘차이’야 말로 가장 의미있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토대가 된다.
- 원시불교적 관점 : 존재는 원인, 조건, 결과의 연기적 관계에 있는 대상이라는 연기론적 세계관에 토대, 업는 연기의 구성인자. 업의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은 행위이므로 업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사물의 실상과 인식상은 일치하고 타자와 자신을 이롭게 해야 한다. 언어는 사회화의 굴레이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은 언어를 사용하되 일상 언어의 개념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해탈론적 커뮤니케이션.
- 공자적 관점
● 기축적관점 : 인을 기축으로 하여 하늘과 땅을 인과 통합하고 예라는 인문적 질서를 바탕으로 구성,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다스림의 관점”에서 정명적 커뮤니케이션,
- 노장사상의 관점
● 노자의 언어불신에 근거 : 사물의 운동성을 정지시키고 응고화하여 개념화하는 명사의 비자연성을 비판 -> 동사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 인강의 의지에 의해 사물을 재단하는 인칭대명사의 비자연성을 비판, 지각되는 사물에 뿌리를 두지 않고 움직이는 인간의 주체 인식에 뿌리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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