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미래를준비하는사회학/중간고사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03.05
- 최종 저작일
- 2019.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천대_미래를준비하는사회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왜 미래인가? ~ 6. 인구 절벽에의 직면(저출산, 고령화, 저성장의 뉴-노멀)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왜 미래연구인가?
:미래가 궁금한 이유는 현재가 불안해서이다. 미래 연구를 함으로써 예측할 수 있고 제어 및 통제가 가능하다.
2. 구성적 인지
:미래는 오지 않았지만 현재를 만드는 역사. 확실한 미래는 모르지만 구성적으로는 알 수 있다. 인지적으로 (예측하는 행위) - 예언이 미래를 구성한다.
문제점 : 객관적 지식일 수 없다. ->예측이란 불완전 할 수밖에 없다.
3. 구성적 행동
:구성하여 미래를 만들어가 (현재와 미래는 긴밀한 피드백 구조가 있다. )
4. 상호구성성
:현재와 미래 사이에는 상호구성성을 갖고 있다. (긴밀한 피드백 구조)
미래 예측은 객관적 지식이 아니라 상호 주관적 지식이다.
5. 미래연구논점
: 박정희 쿠데타로 한국의 군부집권은 초기엔 전국민적 지지를 받았다. 왜냐하면 그 이전 정부는 부정부패가 심했다. 박정희의 경제 발전은 공업화를 내포적으로(민족자주경제 내수시장 확대 공업화)-> 내포적 공업화 추진하겠다고해서 지지를 받음->미국이 제제함 (너무 사회주의적이다.) -> 외형적 공업화로 경제노선이 바뀜->수출지향적 산업구조로 변경->w.rostow가 구성적 인지 제공( 근대화의 과정: 전통적사회-선행조건단계-도약단계-성숙단계-대중소비단계), 도약 단계에 있으니 곧 연착륙 하게 될거다 라는 규성적 인제 제공
<중 략>
42. 인구절벽에 관한 시나리오
:1)비관론
다시 공황에 빠질 것이다.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인구 감소가 시작되었다. 2022년부터 인구절벽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 그럴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군인수 감소, 대학교 폐교, 실업증가, 생산소비인구 급감하는데 생산의 기계대체로 생산이 늘어나고 소비는 줄어들기 때문에 내수시장이 붕괴될 것이다. 또한 인구절벽으로 인하여 주택이 과잉공급되면 가계 대출로 인하여 은행권이 몰락할 것이다. 또한 피부양인구도 증가하여 국민연금 고갈로 이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