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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과 임용고시 자료, 이황 요약본.

Jiyo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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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2.13
최종 저작일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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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 이황 선생님 요약자료입니다. 한국사상과 마음의 윤리학을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0. 서론
1. 이 중심적 입장
2. 이발理發
3. 사단칠정론의 주요 논점과 윤리적 의미
4. 주리적 마음과 선악善惡
4. 도덕교육의 목표로서의 성인聖人
5. 거경居敬의 특성과 방법
6. 존심과 궁리의 수양
7. 역행과 지행병진

본문내용

서론
퇴계는 그의 인간론과 윤리론을 구축함에 있어서, 리理의 가치와 의미가 중심적으로 작용하는 주리적主理的 입장을 취한다. 퇴계의 마음에 대한 입장을 주리적 심론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1. 이 중심적 입장

퇴계는 세계와 인간을 이해하는 기본 개념인 이理와 기氣를 대립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그에 따르면 이와 기는 자연과 인간 형성의 핵심적 두 요소이긴 하나, 가치적인 측면에 있어서 대등한 것은 아니다. 예컨대, 이는 기를 주재하는 장수이며, 기는 주재를 받는 병졸이다.
또한, 퇴계는 이理를 어떤 사물이 되도록 하는 원리이자 당위성으로 바라본다. 어떤 사물이 그 사물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려면 마땅히 이의 가치가 구현되어야 하며, 이의 명령(命)을 따라야 한다.
즉, 이理는 명령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으며, 다른 어떤 사물이 이理를 대신할 수 없다.
고로, 장수이자 주재자, 그리고 명령하는 것으로서의 이의 가치가 병졸, 주재받는 것, 명령받는 것으로서의 기의 가치보다 우월하며, 기는 이의 가치를 넘어설 수 없다. 따라서 ‘이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이귀기천).

이理는 본래 그 존귀함이 비길 바가 없어서 사물에 명령하는 것이요, 사물로부터 명령을 받지 않는 것이니, 기氣가 마땅히 이길 바가 아니다.

이 : 주재하는 장수, 통제하는 것(통제해야 하는 것), 주도적, 존귀함, 명령하는 것.
기 : 주재받는 병졸, 통제받는 것(통제받아야 하는 것), 천함.

이러한 입장은 그대로 그의 인성론과 윤리적인 입장에 반영된다.
퇴계는 이理가 갖는 ‘소이연(所以然)의 이치’와 ‘소당연(所當然)으로서의 법칙’의 의미를 중시한다.

주자는 또 말하기를 ‘소당연(所當然)의 법칙은 왕에게 있어서의 인(仁)과 신하에게 있어서의 경(敬)과 같은 것이요, 소이연(所以然)의 이치는 왕은 무엇 때문에 인을 해야 하고 신하는 무엇 때문에 경(敬)을 해야 하느냐와 같은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사상과 마음의 윤리학, 이영경 지음, 경북대학교출판부, 2014
Jiyo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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