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문화콘텐츠 기획론' 중간고사 (중요부분)
- 최초 등록일
- 2020.01.04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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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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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1. 문화의 정의
-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
- 경작이나 재배 → 나중에 ‘교양’이나 ‘예술’ 등의 뜻을 가짐
따라서 문화인은 교양인이나 예술인과 비슷한 의미
1-2. 문화와 문명
< 영국의 인류학자 버넷 타일러 >
-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 습관’의 총체
1-3. 문화와 콘텐츠 산업
- 영국에서는 문화산업을 창조적 산업이라고 부름
1-4. 문화의 발전과 다양성
- 문화는 다양성을 자양분으로 한다.
3-1. 문화콘텐츠 산업현상
- 21세기 문화의 시대는 산업적 측면에서 볼 때 ★원소스 멀티유스의 시대★ (OSMU-one source multi use)
3-2. 원소스 멀티유스와 창구효과
★< 창구효과 window effect >
4-1. 문화원형이란 무엇인가?
- 신대륙 이주 네덜란드 사람들이 성 니콜라우스를 네덜란드어로 신트클라에스로 불렀다가 오늘날 ‘산타클로스’로 불림
5-1. 문화원형의 활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순신 <난중일기>, 소설 <칼의노래> , 영화 <명량>
- 신윤복 <미인도>, 소설 <바람의 화원>, 드라마 <바람의 화원>, 영화 <미인도>
5-2. 문화원형의 확장
☆익숙한 것 – 친숙한 것 ▶ 보편성 / 낯선 것 – 신선한 것 ▶ 특수성
6-2. 전통문화 콘텐츠의 갈래
< 유럽 – 기독교적 종교색채 >
-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본격적인 대중축제로 자리잡음
- 프랑스 : 니스 카니발
- 스페인 : 토마토 축제, 산 페르민 축제, 사프란 축제
- 이탈리아 : 베네치아 축제
- 독일 : 퀼른 축제
- 오스트리아 – 잘츠부르크 축제
7-1. 문화원형 이해의 중요성
< 첫째, 창작소재로서의 문화원형 >
- 과거의 이야기들이 오늘날 창작소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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