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7-10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9.12.16
- 최종 저작일
- 2019.11
- 168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목차
1. 고전적 이상화의 재현
2. 정치적 선전과 애국심 고취
3. 이상적 아름다움의 추구
본문내용
7.신고전주의 미술
학습목표
1.신고전주의 미술의 발생 배경을 학습할 수 있다.
2. 그리스 로마 미술을 재구현하여 이상화한 대표작가와 작품을 학습할 수 있다.
3. 정치적 프로파간다로서의 19c미술의 동향을 배울 수 있다.
학습목차
1. 고전적 이상화의 재현
2. 정치적 선전과 애국심 고취
3. 이상적 아름다움의 추구
1. 고전적 이상화의 재현
1) 신 고전주의의 배경
2) 그리스, 로마 신화의 재구현
3) 역사적 소재
1. 고전적 이상화의 재현
1) 신고전주의의 배경
* 18세기 중반 베수비오 화산폭발로 사라진 폼베이, 헤리클라네움등의 고대 유적이 발굴되며 그리스 로마에 대한 향수가 유럽 전역을 휩씀.
*왕과 귀족의 화려한 생활을 담은 로코코 미술에 대한 반감이 더해지면서 신고전주의 미술에 주목
*신전주의는 주로 그리스로마 시대의 신화나 역사의 소재로 애국심을 고취하고 전통적인 교훈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
2)그리스, 로마 신화의 재 구현
*오이디푸스 신화
-도시 테바이로 향하는 길목에서 스핑크스가 낸 수수께끼를 푸는 모습
-테바이의 왕 라이오스와 왕비 이오카스가 버린 아이를 코린토스의 왕 폴뤼보스가 양자로 입양
-뒤늦게 등장한 신화주제 (윤리적 이슈)
-1827년 살롱전 출품작
3)역사적 소재
*신격화된 호메로스
-엄격한 대칭의 인물, 건축물
-올림푸스의 제우스처럼 앉은 호메로스
-단순열거라는 혹평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