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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사이버 e러닝] 2019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고사 교안 정리

sun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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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12.07
최종 저작일
2019.07
60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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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고사 자료입니다.
한워드가 아닌 워드 프로그램으로 여셔야 사진위치가 맞으니 꼭 워드 프로그램으로 열어주세요.

목차

1.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정리 1주차
1)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2주차
1) 스토리텔링과 향유와 One Source Multi Use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3주차
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방법

4.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4주차
1) 체계와 구조
2) 스토리텔링과 리터러시
3) 영상의 특성과 구현 요소

5.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5주차
1)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캐릭터

6.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6주차
1) 시간구성 요소
2) 플롯의 구조와 특성

7.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7주차
1) 배경과 성격화된 공간의 의미
2) 시점의 정체와 분류

본문내용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정리 1주차
1.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① 문화의 정의
문화 : 의미(가치)를 만들어 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실천의 장
- 의미화의 실천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대화적으로 생산 : 향유의 전제
- 삶의 총체적 양식
- 참여 > 체험 > 즐거움(가치를 생산/지속/유지 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내면적 즐거움 포함)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
● 팬덤[Fandom] : Fanastic(열광적인) + dom(지역, 나라)
특정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즉 팬의 복수형 또는 그러한 문화 현상

② 콘텐츠의 정의
콘텐츠
1.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
- 미디어로 표출, 권리관계를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
- 영상/소리/문자 >(제작/가공)> 정보 상품 > 향유자
- 예술,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은 재화적 가치를 발휘할 때 콘텐츠라고 할 수 있음
- 상품으로서의 가치 확보 : 사사분면 중 콘텐츠의 위치로 트렌트 파악 용이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3)

sun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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