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대 스토리텔링 기말고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18.12.17
- 최종 저작일
- 2017.12
- 36페이지/ MS 워드
- 가격 5,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9주차 1강 영화 스토리텔링: 모티브
지난 시간: 표상과 모티브에 대한 이야기
모티브의 대변화와 소변화를 이야기함
Motif Level
대변화: 대변화에 적용되는 스토리의 명시적 형식을 Plot
다섯 개의 과정을 보는 것 대변화.
대변화는 소변화를 전체적으로 종합을 해 보면서 유추를 하고 판단을 함.
소변화: 소변화에 적용되는 스토리의 명시적 형식 motif 이며 독자들에게 직접 제시됨
반면에 소변화는 직접적으로 제시가 된다. (대변화와 소변화의 차이점)
타이타닉은 40개의 시퀀스로 되어있다.
여러 개의 시퀀스가 모여서 하나의 시퀀스가 된다.
무엇에 대한 이야기를 써야겠다.
무엇을 표상(Representation)이라고 한다.
여러 개의 표상 체계가 모티브와 결합된 형식을 모티브 형식이라고 한다.
모티브: 등장 인물들의 행동에 대한 논거와 관계를 설정하고 그들을 행동하게 함
표상: 작가의 장기적 기억으로부터 기술(말하는 거)을 반복하며 명시적 표상체계가되어 모티브와 결합한다(모티브 형식)
모티브의 전승과 변형
수사적 변형: 하나의 모티브에 수사적, 즉 형용사적으로의 변형(미녀와 야수에서 야수가 사랑스러운 야수로 변하는 수사적 변형) 장화홍련이라는 소설이 있음.
논리적 변형: 전통적 모티브와의 관념이 다르다. 결론 자체가 달라짐. 시대적 사회와 역사에 따른 논리의 변형.
이야기 가치 (value)
Movie watching: Voting with wallet
영화를 보는 것은 지갑을 열어서 투표를 한다.
이야기는 들을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이야기는 신선해야 한다. 원방성이 있어야 한다. 새로워야 한다.
이야기가 신선해야 하지만 나하고 가까워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야기는 세 가지의 단계가 있다. 처음 중간 끝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모티브, 등장인물, 사건 등을 보면 상황과 사건들의 조합으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모티브에서 스토리로”
작가의 천재성보다는 시스템적으로 완벽한 스토리를 만들어 감
교육을 통하여 합리주의적으로 완벽한 스토리 생산
Around 30 stories out of 50000 scenarios / year (헐리웃)
모티브로부터 강력한 스토리로의 전개가 경쟁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