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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권역 이러닝 SELC 문화행정론 기말고사 정리

에반레코드
최초 등록일
2017.12.09
최종 저작일
2017.12
5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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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콘텐츠산업의 이해
2.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3. 문화콘텐츠산업정책

1. 국제무역체제의 진화
2. 국제문화교역
3. 문화교역에 관한 국제규범
4. 자유무역 VS. 문화적 예외
5. 문화교역과 문화행정

1. 엘리트주의 vs. 민중주의
2. 가치재 vs. 소비자주권
3. 표현의 자유 vs. 사회적 법익의 보호
4. 고유문화 vs. 혼종문화

1. 한국 문화행정의 개요
2. 한국 문화행정의 역사적 변천(1)
3. 한국문화행정의 역사적 변천(2)
4. 한국 문화행정의 변화 추세

1. 한류의 개요
2. 한류의 중요성
3. 한류의 발생 요인
4. 문화정책적 함의

1. 스크린쿼터의 개요
2. 스크린쿼터 축소 논란
3. 정책갈등의 주요 참여자들
4. 정책적 항의

1. 문화행정의 환상
2. 문화행정의 본질적 한계
3. 문화와 행정에 대한 재고찰
4. 문화행정의 새로운 시각: 야수패러다임

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개념
(1) 일반적 의미
- 문화예술의 산업화 현상
-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 문화예술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
- 문화예술을 소재로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가능한 산업
(2) 법률적 의미
-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하는 업 -(문화예술진흥법)
-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 - (문화산업진흥기본법)
(3) 용어의 다양성
- 문화산업
- 엔터테인먼트산업-미국
- 창조산업-영국
- 창의산업-중국
- 엔터테인먼트미디어산업-PwC
- 콘텐츠산업-일본
2. 문화산업에 대한 시각
(1) 비판적시각: 푸랑크푸르트 학파
- T.W.Adorno & M.Horkheimer가 최초 사용한 개념
- 대중문화를 대체하는 용어로 처음 사용됨
-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산업은 문화발전보다는 경제적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산업 (문화산업)
- 문화의 기계화, 도구화, 상품화를 통한 대중 비정치화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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