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주차 1강 인간과 옷에 관한 이야기
제 1주차 2강 고대 이집트 의상 이야기
제 1주차 3강 삼국시대 의상 이야기 1
제 2주차 1강 고대 그리스 의상 이야기
제 2주차 2강 고대 로마 의상 이야기
제 2주차 3강 삼국시대 의상 이야기 2
제 3주차 1강 중세 비잔틴 시대 의상 이야기
제 3주차 2강 사회문화적 배경
제 3주차 3강 사회문화적 배경
제 4주차 1강 중세 고딕 의상 이야기
제 4주차 2강 근세 르네상스 의상이야기
제 4주차 3강 사회 문화적 배경
제 5주차 1강 근세 바로크 의상 이야기
제 5주차 2강 사회 문화적 배경
제 5주차 3강 고려시대 여자 의상 이야기
제 6주차 1강 근대 신고전주의 의상이야기
제 6주차 2강 근대 낭만주의 의상이야기
제 6주차 3강 조선시대 남자의상 이야기 1
제 7주차 1강 19세기 말 의상이야기
제 7주차 2강 조선시대 남자의상 이야기
본문내용
1. 옷의 기원
- 정숙설 : 인간의 수치심에서 비롯되어 타인에게 예를 갖추고자 하는 욕구 (수치설 비정숙설 이성흡입설)
- 상징설 : 자신의 신분 및 강인함, 용기, 기원 등을 상징물을 통해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 (트로피즘, 토테미즘)
- 장식설 : 기본적인 욕구들을 충족시킨 뒤 꾸밈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
- 신체 보호설 : 자신을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지켜내고 싶은 욕구
(환경 적응설, 보온설, 실용설)
2. 옷의 기능
- 보호의 기능 : 옷은 기본적으로 더위나 추위, 동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입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신체 보호, 심리 보호)
- 심미적 표현의 기능 : 옷을 입음으로써 자신의 개성과 멋을 표현 (개성을 표현한 복장)
- 의례 표현의 기능 : 풍속이나 때와 장소, 목적에 맞게 옷을 입음으로써 예의를 갖출 수 있다. (결혼식)
- 사회적 표현의 기능 : 옷을 입는 사람의 신분이나 성별, 직업 등을 나타낸다. (신분의 차이, 남녀 구분, 직업)
3. 옷의 구조
- 요의형 : 열대지방의 원주민, 허리에 둘러 착용, 이집트 로인클로스, 레슬링, 스모 선수복, 수영복
- 권의형 : 천을 둘러서 입는 옷, 체형과 관계없이 착용, 열대에서 아열대, 온대지방에서 착용, 그리스 토가, 인도의 사리, 종교복 가사
- 관두의 : 머리를 끼워 입는 옷, 판초형, 방한복으로 애용, 방수천을 사용한 비옷, 이집트 로브, 멕시코의 판초
- 전개형 : 앞여밈옷, 카프탄형, 어느 정도 체형에 맞게 설계, 소매는 원통형, 동방에서 기원, 한국의 두루마기, 일본의 기모노, 중국의 심의
- 채형형 : 체형에 따라 몸에 밀착되어 감싸는 옷, 몸통과 팔, 다리로 구성, 활동적인 작업과 운동에 적합
4. 옷의 문화
< 동양 문화>
- 좌식문화(온돌) -> 신체를 구속하지 않는 관의 형태의 옷, 짚신, 임시성 신발
- 걸치는 옷, 평면 옷 (아열대, 열대지방) , 싸는 옷 (한복 치마 -> 장옷 : 상체의 치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