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윤리 중간정리

최초 등록일
2017.05.27
최종 저작일
2016.06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안농 7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포드 자동차 회사의 핀토차 사건을 통해서 공학인이 왜 공학윤리를 배워야 하는가?
1978.08.17 Ford 사의 소형차 핀토의 연료탱크의 폭발로 사람이 죽었다. 뒤에 오는 차와 경미한 충돌을 했는데 이로 인해 연료탱크가 폭발했다는 것이다. 경미한 충돌임에도 불구하고 폭발이라는 큰 사고가 일어난 것은 핀토차가 자동차 뒤쪽에 가벼운 연료탱크를 장착한 것이 이유였다 차의 무게를 줄이면 가속 능력도 좋아지고 연료비도 저감되니 이러한 설계를 한 것이다. 차 한 대당 11달러의 추가비용을 들여 연료탱크 하우징을 부착시켰다면 이러한 사고는 없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포드사에서는 이러한 사고의 위험을 알면서도 11달러를 절약해 소득을 얻기 위해 연료탱크에 안전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것이다. 재판과정에서 당시 Ford 사의 회장과 의견 대립을 하던 기술담당 부사장이 증인으로 나와 "시장에 출하되어 결함이 있는 핀토 차를 모두 회수하여 안전대책을 취하는 것 보다 화제사고의 빈도를 감안하면 피해자들이게 배상금을 지불하는 것이 이득이다"라는 내부의 자료를 폭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안농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7
ㆍ전체 판매량
104
ㆍ최근 3개월 판매량
4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공학윤리 중간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