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e러닝-성공하는 문화콘텐츠 소재 개발 전략A+(중간)
- 최초 등록일
- 2016.05.28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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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1강====================================
-문화콘텐츠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 창조적 무한상상력이 자원이 됨. 경쟁력 있는 사업
-고부가가치 사업이란? 한가지 소재로 여러가지 다양한 사업이 성공하는 사업
-OSMU: ONE SOURCE MULTI USE -> 최대의 이익을 창출 / 뮤지컬+무비: 무비컬(bubble효과에 따른 일시적 유행현상이라고 전망함)
-영화 외에 소기의 목적 미달 -> 다양한 콘텐츠로 장르 전환 -> 시장 이익의 최대화
-다양한 장르에서 성공하는 방법 -> 좋은 창작 소재를 발굴 -> 스토리텔링(리텔링:재미있게 바꾸는 것) -> 마케팅
-대중서사, 게시판 소설화와 한국적 판타지 소설 영역 개척 -> 시각과 정보 사냥은 대표적 성공전략, 좋은 소재만으로 성공할 수는 없지만 성공을 예감할 수는 있음, 정보 사냥을 통해 얻은 좋은 소재로 한 분야에서 성공하면 OSMU전략을 통해 다양한 장르로 전환해 이익 창출
-뽀로로는 간단한 말과 비언어적 표현으로 세계적 성공을 거두었음
-딸기와 뿌까->역발상의 성공
-못난이 캐릭터, 뚜렷한 개성의 여자 아이, <사람> 캐릭터
-<쌈지>->테마파크, 퓨로랜드 벤치마킹, 경기도 파주 헤이리
-<부즈>->해외마케팅 단독 1위
-소재는 에듀테이먼트, 마케팅, 엔터테인먼트까지 확대됨
-D-war는 좋은 소재를 가공이나 마케팅에서 실패하며 참패한 사례
-소재는 결과물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 요인이므로 소재를 보는 새로운 시간을 확보해야 함
=============================================2강====================================
-문화 콘텐츠 상품은 1단계: 반가공 되어 있는 원천 자료를 발굴하는데서 부터 시작한다.
반가공 되어 있는 원천 자료는 창작 소재로서, 문화 산업 및 장르에 맞는 원천 자료여야 한다.
-고부가가치를 만드는 원천 자료는 좋은 재료를 확보하는데서 부터 시작한다.
-민족 = 원형 공유 집단/ 독자적 문화체계 형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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