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학]디지털 시대의 미술 기말고사 대비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2.27
- 최종 저작일
- 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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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버트 프랭크
2. 윌리엄 클라인
3. 리 프리들랜더
4. 게리 위노그랜드
5. 존 사코우스키
6. 다이안 아버스
7. 듀안 마이클
8. 제리 율스만
9. 레이 메츠커
10. 로버트 하이네켄
11. 개념미술
13. 에드워드 루샤
14. 요셉 코주드
15. 데니스 오펜하임
16. 로버트 스미슨
17. 켄 조셉슨
18. 리차드 아베든
19. 어빙 펜
20. 에메트 고윈(70년대)
21. 빌 오웬즈(70년대) - 지방주의
22. 브루스 데이비드슨
23. 윌리엄 이글스턴
24. 마크 코헨
본문내용
1. 로버트 프랭크
로버트 프랭크는 다큐멘터리 사진가로서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현대 다큐멘터리 사진을 이끈 선구자적인 역할을 맡은 사람이다. 1958년에 《미국인들》이라는 사진집이 주목받았다. 세계 공황기를 딛고 발전해나가는 미국의 모습보다는 고도화된 물질문명과 현대사회의 차가운 이면에 현대문명이 몰고 온 인간의 소외와 인간성의 상실을 느껴 그의 내면세계를 표현함.
사진의 역사적 측면에 있어서도 <미국인들>을 중심으로 현대사진의 이전과 이후로 크게 시대적 구분이 되기 때문에 가장 중심적으로 언급되는 부분이다. 현대사진의 전반기는 앙리까르띠에 브레송의 [결정적 순간]이 궁극적인 표현방법이었다. 로버트 프랭크는 사회적 대상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현대적 의미의 사적 다큐멘터리를 만들어갔는데 표현형식면에 있어서나 내용면에 있어서 그 전시대와 뚜렷하게 구별되는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프랭크의 사진세계는 사적 현실이었으며 개인적인 다큐멘터리라고 부를 수 있다. 프랭크의 사진집 <미국인들>에서는 대개의 사진처럼 주제를 결정하고 주제에 맞는 특징적인 대상을 찾아 사진을 찍은 것이 아니라 지극히 일상적인 생활에 시선을 두고서 미국인의 실상을 아주 근접하게 표현함.
프랭크는 사진에는 감정이입의 수법을 도입하여 현실에 존재하고 보이는 것을 대상으로 무엇인가를 찍는 것이 아닌 보이지 않는 의식세계를 대상화하였다. 그의 사적 다큐멘터리는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 일종의 개인적인 진실 추구이다. 로버트 프랭크의 영화와 비디오작품에 나타난 가장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라면 바로 사람과 사람, 환경과 자신과의 관계에 대한 보다 실질적 탐험이다. 프랭크가 전달하려는 이런 메시지를 극명하게 드러낸 대표적 작품이 바로 1985년에 제작된 'Home Improvements'이다 . 이 비디오 작품은 단순히 주거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프랭크가 처해 있는 삶의 현실과 관련된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