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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분법 : 시, 산문
(1) 시: 운율이 有, 정제된 형태, 대상을 표현, 산문: 운율이 無, 산만한 형태, 대상을 서술.
(2) 한계 : 운율의 유무를 장르 분류의 유일한 근거로 삼는 소박한 형식논리가 장르의 본질을 훼손시키고 분류체계를 모호하게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게 됨.
2. 삼분법 : 서정, 서사, 극적 양식(서구의 삼분법 체계)
(1) 한계 : 개별 장르의 고유성에 손상을 입히는 결과, 단일성 장르인 가사를 서정적 양식과 서사적 양식으로 양분, 일기 내간 잡필 등을 수필로 묶어 서사적 장르로 처리한 것에 비판 집중
3. 사분법 : 서정, 서사 희곡, 교술
(1) 특징
① 교술장르를 설정하여 방대한 한문학 작품들을 국문학으로 들여옴.
- 서정 :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사설시조), 가사, 서정민요, 한시, 현대시
- 서사 : 신화, 서사시, 전설, 민담, 서사민요, 서사무가, 판소리, 고전소설, 현대소설
- 극(희곡): 탈춤, 창극, 현대극
- 교술: 가사 일기, 기행문, 한문문학의 문류(서, 기, 발, 론, 책, 명, 행장)
② 문학의 개념을 확대, 모든 국문학 장르를 이론적으로 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분류체계의 수립을 모색. 교훈적 이념적 전달이 주가 되는 의론류, 사실 및 경험의 서술이 주가 되는 기술류를 모두 포괄.
(2) 한계 : 가사의 귀속문제(운문이면서 서술적, 산문적, 교훈적인 내용), 민요를 해체. 경기체가를 교술로 처리했는데 서정으로 처리해야.
4. 오분법 : 서정, 서사, 희곡, 교술, 중간 혼합적 갈래들
(1) 특징 : 완강한 틀의 명사류 용어 대신 유연한 틀의 관형어적 용어를 사용. 역사적 갈래들은 역사적 동태로서 상호 교섭, 넘나듦, 전이
(2) 중간 혼합적 갈래들 : 경기체가 가사 가전 몽유록 야담. 이 장르종들은 각 장르가 단지 중간적이거나 혼합적 성격을 지녔다는 거 이외 좌표화할 어떤 개념틀도 없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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