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21세기 문화 트렌드 읽기 학습저널 총 정리본 (계절학기 기준 1~4주차/ 일반학기 기준 1~14주차)
- 최초 등록일
- 2015.09.13
- 최종 저작일
- 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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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 문화 트렌드 읽기]를 수강하고 작성한 자료입니다.
각 주차별 학습저널과 트렌드 이슈, 트렌드 노트를 작성한 자료입니다.
본 강의의 과제 참고용으로도 사용하시고 시험용으로 다운 받으셔서 사용할 경우, 따로 자료를 정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각 1주차~4주차/ 일반학기 1~14주차까지 따로 올린 자료도 있고, 이 자료는 모든 주차를 한 번에 다운 받으시고자 하는 분들께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목차
1. 계절학기 1주차 (일반학기 1~4주차) 학습저널, 트렌트 노트, 트렌드 이슈
2. 계절학기 2주차 (일반학기 5~7주차) 학습저널, 트렌트 노트, 트렌드 이슈
3. 계절학기 3주차 (일반학기 8~11주차) 학습저널, 트렌트 노트, 트렌드 이슈
4. 계절학기 4주차 (일반학기 11~14주차) 학습저널, 트렌트 노트, 트렌드 이슈
본문내용
1주차
1- 1강. 문화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
1. 문화의 개념
- 문화란 특정한 집단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 문화의 기원 : 인간의 ‘경작’ 혹은 ‘재배’ 행위로부터 비롯됨
* 문화 = 자연 상태의 어떤 것 + 인간적인 작용 가한 것 → 창조되어 나온 어떤 것
*레이먼드윌리엄스는 문화를 세가지로 정의
①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한 생활 양식
②창의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문화 산물로 지적 및 심미적 활동을 의미 (↔ 물질 문명)
③동물과 달리 대상, 관계, 관념에 대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고 상징적 의미를 매개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 문화는 한 구성원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지적, 정신적, 예술적 산물을 표현한 것으로 다양한 문화적 내용물을 포함.
2. 문화 산업과 트렌드 (산업으로서의 문화 → 문화 산업의 트렌드)
- 현재 문화주류를 이루고 있는 산업화된 문화 상품 ↔ 정치,경제,사회적 요인과 뗄 수 없는 관계
1) 고전적 의미의 문화산업
가. 문화산업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학자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나. ‘대중문화’라는 용어를 사용 시 “대중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문화”라는 뜻을 가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부적절하다고 판단 →‘상품으로서의 문화생산’이란 새로운 용어 ‘문화산업’
다. 발터벤야민
- ‘아우라’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문화 산업의 물신화에 대하여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
<중 략>
2. 디지털화
1. 공간적 제약의 소멸
- 사이버 공간의 활용과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문화 활동의 공간적 제약이 사라지고 공간적 확장
1) 개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는 해외 패션 트렌드
2) 세계를 향해 나를 홍보 할 수 있다! (문화 분야 프로슈머)
- 프로슈머란, 생비자로도 불리며 생산자와 소비자가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
= 생산 소비자 or 참여형 소비자라고도 함
2. 디지털화(형식)에 따른 문화 트렌드의 내용적 변화
1) 내가 찍고 내가 본다!
- 세대의 변화 : 컴퓨터와 MP3플레이어, 휴대전화를 사용하며 자란 젊은 층이 더 이상 극장을 찾지 않음
참고 자료
21세기 문화 트렌드 읽기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