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기말고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13.12.19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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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데카르트가 의심으로부터 벗어나서 확실성을 찾는 과정을 서술하세요.
2.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이원론을 어떻게 극복하면서 신에 대해서, 자연에 대해서 말하는지 설명하시오.
3. 칸트에게서 이성이란 무엇인가?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이 설명되는 방식은?
4. 헤겔 - 자유, 변증법, 절대정신 이 세 가지 단어가 들어가게끔 헤겔의 철학을 설명하여라.
5. 마르크스에게서 해방이란 무엇인가 서술하시오. (자본주의가 가지는 착취, 지배구조와 그로부터 해방 후 인간의 모습을 중심으로)
6.니체 - 힘에의 의지는 무엇인가?
7. 후설과 하이데거를 묶어서 두 철학자는 과학주의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서술하시오. 이 두 철학자는 과학주의가 잘못되었다고 명쾌히 논리를 제시하시오.
8. 비트겐슈타인 - 언어게임이론이란 무엇인가? 왜 언어를 중시했고 왜 그것을 게임으로 파악하려 했는지.
9. 하버마스에게서 소통이란 무엇인가. 하버마스는 의사소통행위이론, 의사소통 철학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소통이라는 것이 왜 필요하고, 그 소통이라는 것이 어떻게 전개되고, 그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데카르트가 의심으로부터 벗어나서 확실성을 찾는 과정을 서술하세요.
데카르트는 진리를 인식하기 위해 ‘방법적 회의’를 사용했다. 데카르트는 우리가 약간의 의심이 가는 어떤 것도 결코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하며, 모든 것에 회의를 품었다. ‘방법적 회의’란 절대로 의심할 수 없는 기본 명제들을 기초로 해서 구체적인 진리를 이성적으로 이끌어 내는 연역적 학문 방법이다. 따라서 의심할 여지 없이 확실한 지식을 얻기 위해 일단 모든 것을 의심해야 한다. 그 결과, 모든 걸 의심하다보면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한 가지 사실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의심하고 있는 내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확고 부동한 명제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태도는 인간의 사유 능력, 즉 인성에 대한 신뢰가 깔려있음을 보여준다.
데카르트는 신이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나를 속이더라도 나는 존재한다는 사실은 명확하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의심하는 그 정신적 행위가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기 때문이다. 데카르트는 자신이 사유하는 것이 그 본질인 하나의 실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한다. 또한 그것의 존재를 위해서는 어떤 장소도 필요 없으며, 그것이 어떠한 물질적 사물에 근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데카르트는 그의 모든 회의를 반전시켜 자아와 사물, 그리고 신이 존재함을 절대적으로 확신하게 되었다.
데카르트는 방법서설에서 4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명증성의 규칙'은 명증적으로 참이라고 인식한 것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참된 것으로 받아들이지 말 것을, '분해의 규칙'은 검토할 어려움들을 각각 잘 해결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작은 부분으로 분해할 것을 요구한다. '합성의 규칙'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알기 쉬운 대상에서 출발하여 단계적으로 가장 복잡한 것의 인식에까지 도달할 것을, '열거의 규칙'은 아무것도 빠뜨리지 않았다는 확신이 들 정도로 완벽한 열거와 전반적인 검사를 어디서나 행할 것을 요구하는 규칙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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