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_문학_교과서 하__정리
- 최초 등록일
- 2012.02.27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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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임용, 문학, 교과서, 지도서, 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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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문학은 철학이나 자연 과학과는 달리 어떤 사상이나 관념까지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서를 통해 표현한다.
- 이호우의 ‘개화’에서 인간이 자연과 동화될 수 있다는 것은 사상을 나타낸다. 이 시에서의 ‘사상’은 개념이나 논리로 설명되지 않는다. 정서를 통해 감동의 구조로 드러내는 것이다. 정서를 통해 환기되는 감동이 문학의 근본적인 힘이다.
- 문학의 정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 그 변화는 지속성을 전제로 한 것이다.
- 모두 이별의 정서를 읊은 시들이지만 ‘공무도하가, 가시리, 진달래꽃’에 나타나는 정서의 양태는 세부적인 데에 이르면 각각 다르다. 이는 문학의 상상력이 시대의 영향을 받는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 상상력은 그 상상력이 작용하는 내적, 외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 일정한 규칙이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시대에나 그 시대를 특징짓는 상상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 문학에서는 정서를 체험하고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 문학 작품의 정서를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작품에 관조적 자세로 몰입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문학은 대상을 분석하거나 논리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정서적 움직임의 방향에 따라 파악하게 된다. 특히 시에서는 시인의 주관에 따라 대상을 의미화하게 된다.
- 정지용의 ‘고향’이라는 시에서 시인은 고향에 돌아와 자연의 의연함과 인심의 변화를 대비하면서 자신의 심정에 초점을 두어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
- 문학은 정서적 공감과 감동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문학인 셈이다.
cf) 정서 :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 또는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기분이나 분위기를 말한다. 정서를 특히 강조하는 것이 낭만주의이며, 이것이 극단에 이르면 감상주의가 되고, 정서를 억제하고 조절하는 것이 고전주의와 주지주의이다.
상상력 : 인간의 창조적 정신 기능이라는 의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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