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메소포타미아 편
- 최초 등록일
- 2010.12.23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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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지대학교 서양미술사 계절학기
이것만 다 외우면 만점 입니다.
메소포타미아 편
목차
메소포타미아 양식(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 사이의 땅)
1. Sumer(티그리스강 하류)
2. 아카드
3. Neo-Sumer
4. 바빌론
5. Assyria
6. 네오 바빌론
7. 페르시아
본문내용
메소포타미아 양식(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 사이의 땅)
1. Sumer(티그리스강 하류)
1) 지구라트(=높은 건축물)
(1) 왕의 무덤X, 신전
(2) 진흙을 반죽해서 구운 벽돌로 지음(피라미드와 차이점)
(3) 생명력의 축적을 상징
(4) 하셉수트의 장제전과 같은 구조(신성함을 위해서)
2) 여인두상
(1) 눈과 눈썹 : 상강기법 => 메소포타미아 양식의 특징
(2) 관능과 엄숙함의 조화 : 부드러운 입술과 부풀어오른 뺨 vs 눈과 눈썹의 날카로운 곡선
3) 아부신전의 조각들
(1) 원통형의 몸체, 각진 어깨 : 기하학적 느낌, 풍만함, 장중함, 위풍당당함
(2) 얼굴은 정면을 응시한 큰 눈 : 정지된 느낌
ex) 수메르 조각의 특징 : 기하학적 느낌, 풍만함, 장중함, 위풍당당함, 정지된 느낌
(3) 기도하고 있음(신에게 바치는 봉헌물) => 봉헌자의 상
(4) 남성상에는 수염
4) 전쟁평화 프리즈
(1) 사용 용도의 견해
① 깃발 거치대
② 악기의 일부
(2) 한면은 전쟁, 한면은 평화
(3) 상강기법 : 백색, 붉은색, 석회석, 조개껍질 등의 장식 + 그림에 따라 돌이 다른 구조
(4) 제일 왼쪽 왕 : 사회적 지위에 따른 크기의 구분
(5) 제일 오른쪽 : 악기 연주하고 있음
(6) 이야기 서술 구조, 왼쪽 -> 오른쪽, 아래 -> 위
5) 하프의 울림상자
(1) 상강기법
(2) 악기의 조각
① 현실세계X(메소포타미아 예술의 중요한 특징)
=> 저승세계를 사는 동물들의 장례의식
=> 신화를 조형예술로 표현한 이른 시기의 예, 문학과 미술의 만남
참고 자료
없음